문성실이 가장 아끼는 한 그릇
문성실 지음 / 레시피팩토리 / 201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간단하게 만들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한 그릇 음식을 좋아하는지라 '한 그릇'이라는 단어에 꽂혀서 <문성실이 가장 아끼는 한그릇>을 구입하고야 말았네요.

 

먼저 책을 살짝 살펴보면,

밥, 면, 해산물, 고기 등 테마별로 메뉴가 분류되어져 있고, 맨 뒷장엔 가나다 순으로 색인표가 있어 비교적 찾기 쉽게 되어 있구요.

여느 요리책과 마찬가지로 계량법이나 손대중량이나 양념, 해산불 손질법 등이 소개 되어 있어요. 그 중에 살짝 눈에 띄었던 건 '닭다리 살 바르기' 정도~ 나의 기억력을 믿을 순 없지만 다른 책에서 잘 못 봤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친근하게 많이 먹는 일상적인 음식들이 많이 보이지만 명란두부덮밥 같은 내게 있어 생소한 음식도 소개되어져 있네요. 해물볶음 연두부도 참 맛있을 것 같아요. 이름이 독특하게 들리는 '불고기호기'도 맛있어 보이네요.

그리고 지난 10년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특히 인기 있었떤 베스트 메뉴들도 표시가 되어 있구요.

어쨌든 익숙한 듯 아닌듯 한 요리가 <한 그릇>이라는 이름으로 147가지 소개되어져 있답니다. 따라 해 보고 싶은 요리도 제법 보이는데 그렇게 어려워 보이지 않는 것도 장점이겠죠. 그래야 만들어 볼 생각이 들테니 말이죠~

 

내게 있어 요리책도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눈으로 읽은 후 책장에 꽂혀버리게 대부분이지만, 이번엔 냉장고 속에 있는 재료를 활용하여 따라 해 보았답니다. 

 

 

*멸치마늘볶음밥*

 

 볶음멸치보다는 기름도 두르지 않고 잔멸치와 다진 마늘을 볶아서 밥에 섞어먹는 좋아하는 편인데 멸치마늘볶음밥은 어떤 맛일지 살짝 궁금하기도 하지만 너무 친근한 메뉴라  음... 요리로는 안 느껴지는 단점이 ㅋㅋㅋ

 

 

멸치를 볶다가 청주 1술을 넣고 볶은 멸치를 펴서 식히는 동안

송송 쪽파와 편으로 썬 마늘, 맛술 1와 간장 2작은술로 양념장 만들어 놓고

 

 

달궈진 팬에 약불에서 마늘을 볶다가

중불에서 밥을 넣고 볶은 볶다가

멸치, 양념을 넣고 더 볶은 후에

쪽파를 넣고 볶다가

불은 끈 후

 버터, 후춧가루, 검은깨를 넣어 섞어주면 끝~

참 쉽죠?

 

 

 멸치마늘볶음밥을 그렇게 예쁘게 담아내면 완성^^

 

버터를 너무 많이 넣어서 그런지 아님 원래 버터를 별로 좋아하지 않게 때문인지

살짝 거슬린다는 느낌은 있었지만 고소하게 느껴지는 것이 나름 괜찮았네요.

따뜻할 때보다 약간 식은 후에 먹으니 더 맛있더라구요~

 

 

 *두부 스테이크*

 

두부로 만든 음식을 좋아하는 편이라 무척 기대가 되기도 했는데 재료를 준비하면서 드는 생각 하나! 혹시 동그랑땡과 같은 맛이지 않을까???

 

 

먼저 재료 준비

물기를 제거한 두부는 다져서 부스뜨러 놓고

당근과 양파도 다져놓고

대파 대신 쪽파를 송송 썰어놓고

다진 쇠고기 대신 냉장고에 있는 닭가슴을 활용하여 다져놓기 완료.

 

 

준비한 재료에 달걀, 녹말가루, 소금을 넣어서 2분정도 치대어 놓고

양녕소스를 만들었어요.

원래는 돈가스 소스를 이용해서 만들어야 하는데

집에 없는 관계로 (사실 시판용 돈가스 소스를 안 좋아하는지라ㅠㅠㅠ)

앞 페이지에 있는 <두부완자탕수>소스를 만들어 사용하기로~

 

 

달군 팬에 이쁘게 올려서 잘 구웠으나 ㅋㅋㅋ

뒤집기에서 실패ㅠㅠㅠ

 

두부스테이크를 예쁘게 잘 만들려면 두부의 물기 제거를 잘해야 된다고 했는데

물기제거를 잘 못했는지 뒤집다가 다 찢어져서

생각해낸 방법이 전자렌지에서 약간 익힌 후 팬에 구웠더니

모양이 잘 잡히더라구요~

 

 

잘 구워진 두부위에 만들어 둔 소스를 껴얹어 토마토를 썰어서 예쁘게 세팅하니

두부스테이크 완성~

맛?

음,... 사실 살짝 걱정했었는데

맛있었어요.

아마도 소스때문인 듯 하지만

동그랑땡과는 다른 아주 맛있었지요~

근데

한끼 식사로 먹을려면

음.... 몇조각은 먹어야 할 듯

ㅋㅋㅋ

 

 

*게맛살덮밥*

 

사실 명란두부덮밥을 만들어 보고 싶었는데 집에 재료가 없어서 이건 다음번에 해 보는 걸로 하고 냉장고 속에 있는 게맛살을 이용해서 게맛살덮밥을 만들어 보기로 했지요.

 

 

멸치와 다시마를 이용한 국물을 만드는 동안

양파는 얇게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썰고, 쪽파는 길게 썰어놓고

게맛살은 찢어놓고-냉장고의 찬기가 가져야 잘 찢어짐. 게맛살 찢는거 힘들었어요-

그리고 녹말물 준비

 

 

중불에서 마늘을 볶다가

양파와 게맛살을 넣고 다시 1분 더 볶다가

미리 만들어 둔 국물, 간장, 맛술을 넣고 센불에서 2분정도 끓여요.

중불로 줄이고 녹말물을 조금씩 넣어면서 잘 저어가며 끓여요.

잠깐, 녹말물은 사용전에 한번 저어서 사용해야 해요.

녹말이 가라앉아 있걸랑요.

 

 

잘 저어가면서 끓인 후에 쪽파,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으면 끝~

 

 

그릇에 밥을 담고 그 위에 살짝 올려주면 게맛살덮밥 완성~

 

게맛살을 다른 야채들과 볶아서 먹는게 전부였는데

게맛살덮밥이라 하니 오~하는 기대감도 있었으나

맛은

음.... 그닥....

내 입맛에 맞지 않아 두번 다시 해 먹진 않을 듯 하네요~

 

 

냉장고 속에 있는 재료들만 이용해서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몇 가지를 만들어 봤는데

괜찮네요. 다음에는 스페인식 감자오믈렛을 만들어볼까 해요.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