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3 - 교토의 역사 “오늘의 교토는 이렇게 만들어졌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교토편을 읽으면서 처음으로 일본으로 그것도 교토로 여행을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에 그려져 있는 교토가 너무나도 멋있어서라기 보다-물론 멋있기도 하고, 특히 청수사는 한번은 꼭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멋있다- 교토가 정말 궁금하다. 왠지 책속에 그려저 있는 모습대로 문화유산만 가득한, 현대의 모습을 없을 것만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답사기이기에 문화적 유산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겠지만 왠지 그럴 것만 같아 눈으로 확인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계속 따라다니는 또 하나의 생각은 경주를 떠올리게 한다는 것이다. 콕 집어 이유를 설명할 수는 없지만 교토는 경주와 참 많이 닮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 또한 내 눈으로 직접 확인해 보고 싶다.

서문에서 이미 밝히고 있는 교토를 가지 않은 사람이 읽기에는 어렵고 힘들 것이라는 저자의 말에 100% 공감 한다. 분명 책장이 설렁설렁 잘 넘어가는 여행에세이나 관광 가이드와는 엄청난 차별성을 지니고 있으니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미도 있고, 전혀 관심밖이었던 일본에 대해 알고자 하는 지식욕을 자극하기도 한다. 참으로 유익한 책임에 틀림이 없다. 교토로 떠나기 전, 그리고 다녀온 후에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알고 가면 더 재밌고, 알고 보면 더 잘 보이니까. 그리고 보고 난 후 다시 읽으면 이해가 더 잘 될테니까.

내게 있어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신을 바라보는 생각조차도 달랐다는 점이다. 신라계 도래인 하타씨들이 오늘날의 교토로 성장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는 민족적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사실도 흥미로웠지만 그보다 더 흥미를 끄는 것은 우리와 일본이 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생각이 다르다는 점이었다. 같은 맥락으로 불상의 모습 또한 다르다. 자비의 불교답게 인자한 미소를 띄고 있는 우리의 불상과는 달리 일본은 부동명왕상처럼 두 눈을 번쩍 뜨고 이로 입술을 깨물고 있는, 다시말해 분노의 모습을 한 불상이 많고, 더 인기가 높다. 이건 일본에 원령이라는 관념이 있는 것도 통한다. 일본 신앙에서는 ‘원령의 저주’라는 개념이 강해 신에게 축복을 비는 것이 아니라 원령에게 저주를 멈추어달라고 비는 개념인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물론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건 인정하지만 참으로 재밌다는 생각이 든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이 나왔다고 했을때 뜬금없이 왜 일본이냐는 생각을 했었는데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하지 않는가. 물론 이기자고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더 잘 알기 위해, 우리의 문화유산을 더 잘 알고 이해하기 위해 다른 나라, 특히 일본의 문화유산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며, 언제가는 청수무대'에 서있을 나를 그려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