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의 서 1 문학동네 청소년문학 원더북스 14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은모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웅의 서 1, 2권>을 읽어면서 내내 들었던 생각은 하나다.  

이 책의 내용을 영화로 만든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었다.  

해리포터처럼 환상적일 것도 같도, 신비할 것도 같고, 재미있을 것도 같지만 어떻게 그려내야할지 사뭇 고민 될 거라는 생각도 들었다. 책을 읽는 동안 나로써는 상상이 가지 않는 부분들이 너무나도 많았고 또 책의 내용이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기 때문이다.  

<영웅의 서>는 책에 홀려 친구들을 죽이고 사라져 버린 오빠를 찾아 보이지도 않고 알 수도 없는 세계로 여행을 다니는 유리코의 모험 이야기다. 연약한 초등학생 여자 아이에 불과했던 유리코는 오빠를 구해서 다시 가족의 품으로 데리고 오겠다는 일념으로 다른 이들의 도움을 받으며 여행을 한다. 여행 과정에서 약해기만 했던 여자 아기가 강해지고, 사물을 보는 눈이 생기며 성숙해지는 과정을 그린다고 볼 수도 있지만 내가 본 <영웅의 서>는 책 이야기이다. 물론 영웅를 주제로 한 책을 소재로 삼고 있지만 단지 그 책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책에 관한 이야기 다시말해 책속의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힘에 대한 이야기라는 말이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말이 바로 '자아내는 자'라는 말이었는데 일명 작가를 일컫는 말이다. 작가가 만들어 내는 많은 이야기들이 우리는 알 수 없지만 또 하나의 영역으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세상에 떠도는 많은 이야기들이-글로 전해져 오든지, 입으로 전해져 오든지- 영역을 이루며 존재하고 사라진다는 것이다.  

유리코가 여행하는 과정에 등장하는 무명승이나 카타르할 수도원의 종교관 등은 일본의 종교 문화의 한 단면이 아닐까 싶었고, 동전의 양면이 있는 것처럼 '영웅'이라고 하면 좋은 이미지만 떠올리는데 그것에도 그림자가 있음을 그리고 그 그림자를 책의 소재로 삼아 마법의 환타지를 입힌 것도 흥미로웠다. 아마도 이런 흥미로움과 신비감이 더해져서 영화를 만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는지도 모르겠다.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집중력을 요구했지만 그런데로 재미있었다. 그러나 아이들이 읽기에는 조금 어렵지 않나 싶다. 초등학생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마법의 세계가 곁들여지기는 하지만 어렵다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다. 너무나도 심오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나 할까? 곱씹어 보면 좋은 말들이 많기는 한데 곱씹어 보기까지 시간이 좀 걸린다는 ㅋㅋㅋ내가 이해력이 떨어지나라는 생각을 잠시 하기도 했지만 어쨌던 재밌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