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 해방 - 병 없이 오래 사는 사람들의 비밀
정세연 지음 / 다산라이프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피부염, 결막염, 식도염 등 불리는 이름은 다 다르지만 

이들은 모두 '염증'입니다. 

p23


염증은 질병이 아닙니다. 


염증의 목적은 

세포의 손상을 초기 단계에서 억제하고, 파괴된 조직 및 괴사된 세포를 제거하며, 동시에 조직을 재생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붓고 아프기에 '나쁜 것'이라고 여길 수 있지만, 

무조건 해로운 것은 아니며 건강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수단입니다. 

그렇게 발생한 염증은 

약을 먹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몸을 지키기 위해 발생한 염증이 오래 이어진다면 

정상세포에도 손상을 입히게 될 테니 

우리 몸은 스스로 적당한 시점에 제동을 거는 겁니다. 

p25



오랜 만에 정독을 하게 만드는 책을 만났다. 

<염증 해방>

책 제목을 보는 순간 꼭 읽어야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같은 부위에 종기 비슷한 뽀드락지가 반복해서 생기거나 

아무런 이유 없이 피부가 가려울 때가 많아 

이것이 염증 때문인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목차를 살펴보니 호기심이 이는 부분이 꽤 많았다. 

 

그런데 

염증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범위가 넓었고 

또 이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병도 내가 알고 있던 것 보다 많았다. 

특히 치매도 염증에서 비롯된다는 말이 꽤나 충격적이었다. 


염증 해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설명하고 있는데 


1부는 염증 해방

모든 병은 염증으로 시작한다는 부제를 달고

6장으로 나눠서 염증에 관한 전반적인 부분을 설명하고 있다. 

염증이 무엇인지, 

염증과 장, 

염증과 자율신경

염증과 뱃살

염증과 생활습관

체질별 염증 관리

염증에 관련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념을 설명하고, 인과관계를 알려주고, 어떻게 치료를 하면 좋은지, 

염증을 어떻게 다스리면 좋은지, 먹어야 좋은 음식, 먹지 말아야 할 음식, 

거기에 운동법까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책을 읽으면서 

나도 관리를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만들고 

따라 하게 만들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저자인 정세연 한의사님의 한의원에 진료 받으러 가고 싶다. ㅋㅋㅋ


그리고 2부에서는 저자의 전문 분야라고 할 수 있는 

염증 식치

내 몸을 살리는 음식 처방전

에 관한 부분으로 

상,중,하부의 염증, 팔 다리 염증, 체질별 만성 염증 등

염증을 다스리는 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을 하고

간단한 레시피로 먹는 방법까지 알려주고 있다. 



염증, 염증이라고 하면 나쁜 것 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염증은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한 '면역 반응'이라고 한다. 

그렇기에 

그런 염증을 잘 다스리면 

건강도 회복하고 건강하게 백세 인생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모든 병은 염증에서 시작하지만 

그 염증에서 벗어나면 건강한 백세 인생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 당장 내가 아픈 곳이 없다 하더라도

바른 식습관을 위해 

건강한 삶을 위해

한번은 꼭 읽어보면 좋을 것 같은 

병 없이 오래 사는 사람들의 비밀 

염증 해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