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녕가
이영희 지음 / 델피노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영희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화녕가(歌)』는 1930~40년대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한 역사소설로, 꿈과 자유를 찾아가는 화녕이라는 인물의 파란만장한 삶을 감동적으로 그려냈습니다. 소녀 화녕은 아버지의 비극적인 죽음을 계기로 일본 천황을 찬양하며 목숨을 부지해야 했고, 자신을 억압하는 현실에서도 노래를 통해 자신의 길을 찾으려 합니다.

화녕이 처한 비참한 상황은 당시 사회의 구조적 억압과 맞물려 독자의 심금을 울립니다. 그녀의 노래는 단순한 예술이 아니라, 민족적 슬픔과 희망을 담은 강렬한 저항의 메시지로 작용합니다. 화녕의 이야기는 현대 K-pop과의 연결점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녀가 노래에 담은 감정은 시대를 초월해 현대의 대중문화 아이콘들이 전하는 메시지와 맞닿아 있죠.

『화녕가(歌)』는 근현대사와 한국소설, 그리고 역사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들에게 큰 울림을 줄 작품입니다. 다만, 일본과의 갈등을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고 화녕의 내면에 집중하면서 일제강점기의 정신적 억압을 표현한 점에서, 사건의 외면보다는 인물의 내면에 더 큰 비중을 두었다는 점은 장단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이영희 작가의 섬세한 감수성과 뛰어난 문학적 성취는 이 소설을 통해 빛을 발합니다. 화녕이 노래를 통해 전하는 시대적 메시지는 과거와 현재를 잇는 강렬한 울림으로, 독자들에게 깊은 감동을 남깁니다.


-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