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사노무 잘하는 담당자의 비밀파일 - 인사노무와 4대보험 개념을 다 담았다, 2024 최신 개정판
김우탁 지음 / 나비소리 / 202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을 고용하면서 따라오는 행정적인 의무절차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 네이버 검색을 해보거나 경험자에게 문의를 해도 어디를 근거로 하고 있고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나와 있는 정보가 없어 어려웠던 와중에 보인 책이 바로 <인사노무 잘하는 담당자의 비밀파일>이다. 인사담당자는 아니지만 내용을 보면 인사노무와 4대보험 개념을 전부 다루고 있는 내용인데다가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 선택했다.
<인사노무 잘하는 담당자의 비밀파일>은 사람을 고용하는 데 있어 필요한 기초 지식과 행정 실무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있다. 근로계약서 작성부터 노동법상 임금 실무 그리고 근로시간과 휴게와 휴일, 4대보험, 노동조합과 노사협의회, 근로형태의 다양화에 따른 유형 분석 등 총 140개 주제 11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질의응답 형식으로 독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보다 쉽게 찾아 답변을 받을 수 있고, 숫자와 도표들을 활용해 임금 계산하는 방법 등을 익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질문으로 시작하여 근로기준법 등 근거를 제시하면서 법을 해설하고 실제 어떻게 적용되는지의 과정이 담겨있어, 궁금한 것을 빠르게 찾고 똑똑하게 핵심을 파악할 수 있어서 좋다. 기본적인 용어에 대한 지식은 물론, 개념 정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해하기 어렵고 알고 싶었던 4대보험에 대해 면밀히 알아볼 수 있는 기회였고, 시대에 흐름에 따라 바뀌는 다양한 근로형태에 따른 기본기를 다질 수 있다. 근로계약서 작성 시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이라던가, 휴게시간과 휴가 등에 관한 부분도 두루두루 다루고 있어 인사담당자라면 옆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보면 좋을 거라 생각된다.
이 책은 노동법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싶어하는 독자들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또한 근로계약서 작성부터 휴게시간 및 휴가 등의 실무적인 부분까지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어,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할 것이다.
-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