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팅
우희덕 지음 / 서로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희덕, 문단에서 유일하게 코미디 소설가로 활동하는 작가가 선보이는 두 번째 장편소설 『캐스팅』은 그의 트래지코미디의 또 다른 진화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이 작품은 도시에서 사라지는 현상을 반영하며 기존의 코미디에 현실적인 요소를 더하고 있다. 덴마크 영화 [어나더 라운드]에서의 가설을 기반으로, 코미디를 통해 창의성, 활발함, 행복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모진수 피디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소설은 지상파 방송에서 쫓겨난 피디가 무형의 뉴미디어개발팀에 투입되어 새로운 팟캐스트를 만들기 위한 생존 게임에 도전하는 과정을 그린다. 작가는 현실에서의 역경과 부조리를 바탕으로 한 희극적 상황을 선보이며, 이를 통해 코미디 문학의 지평을 확장한다.

그러나 『캐스팅』은 단순한 유머뿐만이 아니라, 현실의 모순과 본성을 예리하게 들추어내는 특유의 언어유희를 담고 있다. 작가는 코미디를 통해 인간 본성과 사회의 모순을 조명하며, 마치 퍼즐 조각을 맞추듯 마지막 반전을 향한 단계를 치밀하게 걸어간다.

소설은 시간의 역순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며, 삶이 우리를 캐스팅하기 위해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가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를 통해 독자는 현대사회에서 소홀히하는 부분을 돌아보게 되며, 삶의 소중함과 잃어버린 순간들을 발견하게 된다.

책 속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모 피디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며, 서로의 꿈을 이루어주는 결말은 따뜻한 감동을 전한다. 이 작품은 텍스트를 통해 현실의 비극을 들여다보며, 그 깊이와 센스 넘치는 대화로 현실을 코미디적으로 비추어내는 작가의 독특한 글쓰기를 감상할 수 있는 책이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