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기로부터 마름모 청소년 문학
류현재 지음 / 마름모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류현재 저자의 "온기로부터"는 현실적이면서도 따뜻한 톤으로 이혼 가정과 다양한 삶의 양상을 그린 소설이다. 표지에서부터 묻어나는 일상의 편안함과 온기가 느껴져 선택한 책이다.

소설책 <온기로부터>의 줄거리는 주인공 온기는 14살 청소년으로, 어느 날 부모님의 이혼을 통보받은 와중에 재혼소식까지 들려온다. 이 소설은 흔히 볼 수 있는 '정상가족'이 아닌, 독특하면서도 사랑과 성장의 과정을 담은 '비정상가족'의 이야기를 다룬다. 작가는 특유의 세밀한 묘사와 과장 없는 상황 그대로의 표현을 통해 독자들에게 새로운 시선으로 다가간다. 자신의 엄마, 아빠, 할머니,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펼쳐지는 일상 속에서 성장하는 모습을 그린다. 엄마의 드라마 작가로서의 일상, 아빠의 재혼, 할머니의 특이한 성격, 그리고 다양한 친구들과의 만남을 통해 온기는 자신의 삶에 대한 깨달음을 얻어간다.

이 소설은 '행복한 정상가족'과 '불행한 비정상가족'의 이분법적인 시각을 깨뜨리며, 현실의 복잡한 층을 다양한 색으로 묘사한다. 온기는 자신만의 '냉기'라는 닉네임을 통해 삶에 대한 고민과 성장을 거듭하며, 가족과 친구들 역시 각자의 문제와 해결 과정을 마주한다.

작가는 가족이라는 단어를 통해 형성되는 다양한 모습들을 자연스럽게 풀어내면서, 독자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전한다. 부모의 이혼과 재혼이 흔해진 요즘 청소년의 입장에서 어떻게 이 상황을 받아들이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고찰해볼 수 있는 책으로 비슷한 상황에 있는 청소년이나 부모가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또한, 이혼과 재홈을 유머러스하고 일상적인 언어로 표현한 것 책이라 더욱 추천하고 싶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