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아더존스 - 우리는 왜 차이를 차별하는가
염운옥 외 지음 / 사람과나무사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디아더존스'는 영화 '인디아나존스'를 모티프로 한 작품으로, 다양성과 이주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한다. 존스박사가 "다른 곳(Zones)에서" 떨어진 공간에 있는 상황에서, 이주를 통해 국경을 넘어 다른 곳에 떨어진다는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이 책은 차별과 혐오가 어떻게 순환되며, 다양성이 생존의 필수가 된 시대에 대안을 모색한다.

​우리는 매일 마주하는 차이와 혐오에 직면한다. 하지만 차이를 통해 다양성을 추구해야 하는 이 시대에서, 우리는 왜 '차이'를 받아들이고 공존해야 할까? 저자들은 역사, 인구학, 진화생물학, 미디어, 종교, 심리학 등 다양한 관점에서 차별과 혐오의 원인과 다양성의 중요성을 논의한다.

한국 사회는 동질성을 강조하며 외부에서 온 이주민에 대한 혐오가 여전히 존재한다. 그러나 이미 글로벌 시대에 진입한 우리는 다양성을 받아들여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외국인이 전체 인구의 5%를 넘게 되면 그 나라는 다인종·다문화 국가로 분류된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한민족'이라는 단일 민족적 관념을 고수할 수 없다.

책은 차별과 혐오에 대한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며, 다양성이 어떻게 학습되고 키워져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제시한다. 우리는 이제 다양성을 인정하고 학습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가의 발전과 인구 문제에 대한 대안을 찾아야 할 시점이다. 이 책은 독자에게 차별과 혐오를 극복하고 다양성을 포용하는 인식 변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