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미래를 세탁해드립니다
정욱 지음 / 북다 / 2023년 11월
평점 :
<당신의 미래를 세탁해 드립니다>는 판타지 드라마 소설이다.
줄거리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기억을 가진 채 5년 전 과거로 돌아간다. 정부에서는 사람들의 기억 빼고는 모든 사회 시스템이 과거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리셋 전의 상황을 기준으로 인지하기로 결정한다. 하지만 여러 문제가 생기는데 세상이 5년 전으로 돌아가면서 리셋 전의 세계에서 죽었던 사람들이 돌아왔고 반대로 태어났던 아이들이 태어나지 않기도 하고, 범죄자의 범죄가 없어지는 등 말도 안되는 상황들이 이어진다. 기억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 상황은 되돌아갔지만 개인 간의 원한 역시 해결되지 않고 이러한 문제를 세탁해 주는 곳이 바로 미래 세탁소이다.
첫 번째 사연은 걸그룹 데뷔를 앞두고 떠나버린 엔터 사장님의 속 사정을 알아보았고 두 번째는 5년 전 퇴사시킨 빌런을 다시 퇴사시켜달라는 의뢰였고, 세 번째는 리셋 때문에 없어진 아이를 찾아달라는 의뢰다. 제목이 미래 세탁이라서 판타지적인 요소로 사건을 해결해 줄 것 같았다. 하지만 매 사건마다 합법적이고 현실적이면서도 세탁소 직원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로 상황을 변화시킨다.
초반엔 5년 전으로 기억을 가지고 되돌아간다는 뻔한 내용으로 흘러가겠구나 생각했는데 '모든 사람들이'라는 반전이 있고 한 번도 상상해 보지 못한 전제를 두어 흥미진진하다. 초반 반전 때문에 나머지 중후반에서도 나를 놀랍게 해줄 반전들이 있을 거라고 기대했는데 미래 세탁소에 오는 손님들의 의뢰를 받아 개개인의 사연을 알아보고 해결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여느 잔잔한 힐링 드라마 소설하고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재미없기보다는 초반 반전으로 기대가 컸는지 중후반부는 다소 잔잔하게 느껴졌다. 5년간의 시간이 없어져 버린 사람들은 나름의 방법으로 적응하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이 소설은 전 세계 사람들이 5년 전으로 돌아가는 판타지로 시작하지만 내용은 사람들의 이야기다. 드라마틱한 사연 내용을 다룬 소설이 대중에 많은만큼, 재난 아닌 재난 상황에 정부시스템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비중을 두고 다뤘다면 특별하지 않았을까 하는 소감이다.
소설을 읽으면서 당연하게도 '5년 전으로 기억을 가지고 되돌아간다면?'이라는 상상을 했는데 여러모로 생각해 볼 부분이 많아 설레고 재미있으면서도 단서가 많아 복잡했다. 단순히 로또, 주식만 생각했었는데 미래 세탁소의 사연을 통해 5년 전으로 돌아간다면 어떤 문제점이 생길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어 좋았다. 특히 생과 사를 가르는 일들에 대한 문제부터 개인 간의 원한을 어떤 식으로 받아들어야 할지에 대한 부분이 인상적이다.
<당신의 미래를 세탁해 드립니다>는 전 세계 사람들이 기억을 가지고 5년 전 과거로 돌아가다면 어떤일들이 벌어질지 미래세탁소라는 특별한 장소를 통해 개개인의 사연을 알아보고 독자 자신의 상황을 비춰 상상해볼 수 있는 독특하고 흥미로운 소설이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