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반려 그림 - 곁에 두고 보고 싶은 나만의 아트 컬렉팅
올리비아 드 파예.파니 솔레 지음, 이정은 옮김, 신수정 감수 / 마티스블루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스 갤러리스트인 올리비아 드 파예와 파니 솔레가 쓴 이 책은 아트 컬렉팅의 세계로 초보자를 안내하는 작품이다. 프랑스에서는 삶의 순간마다, 새로운 집으로 이사한 기쁨이나 가족 여행에서 지역 갤러리에서의 작품 구매와 같은 일상적인 순간마다 아트 컬렉션을 시작하는 문화가 뿌리를 내리고 있다. 중요한 것은 비싼 작품이 아니라 예산과 취향에 맞게 작품을 선택하여 의미 있는 컬렉션을 만들어 나간다는 점이다.

이 책은 초보자를 위한 실용적인 가이드로, 미술시장의 기초적인 이해부터 시작하여 작가와 갤러리 찾기, 작품 구매, 세금, 액자 제작, 작품 배치와 보존까지 컬렉터로서 필요한 내용을 아우른다. 독자는 실제 집 안에서 미술품을 전시하는 방법을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도판과 함께, 한국 크리스티와 필립스 출신 전문가의 감수를 통해 한국의 사례들을 살펴보며 미술시장을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다.

두 저자는 경매 회사에서의 전문가 경험을 토대로, 하이엔드 작품이 아니라도 신진 작가나 로컬 작가의 작품을 소개하는 갤러리를 운영하며 일상과 아트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들은 컬렉팅을 어렵게 생각하는 초보자들의 고민을 해결하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 특히, 한국 독자를 위해 두 저자의 인터뷰를 통해 미술 컬렉팅이 한국의 다양한 일상을 어떻게 풍요롭게 만들어가는지 살펴볼 수 있다.

​그림은 집에서 빛난다. 이 책은 그림의 가치가 최종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으로 들어갈 때 빛을 발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당신의 반려 그림"을 통해 예술을 즐기고 일상 속에서 함께할 나만의 그림을 찾아보자. 이 책은 친밀하고 기쁨 가득한 일상을 만들어 줄 것이다.


-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