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민주주의 - 역사, 형식, 이론 ㅣ 북캠퍼스 지식 포디움 시리즈 1
한스 포어랜더 지음, 나종석 옮김 / 북캠퍼스 / 2023년 9월
평점 :
<민주주의>는 현대 민주주의를 이해하고 깊이 있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책으로서, 민주주의에 대한 기초부터 깊은 이해까지 여정을 안내하는 책이다. 세부적으로 민주주의 생성과 고대와 근대 민주주의의 모습, 근대 민주주의의 발전과 현대 민주주의 전제 및 조건 더 나아가 문제점에 대해 다룬다.
이 책은 민주주의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암시하고 있다. 민주주의의 기원부터 현재까지의 변천사를 탐구하면서 민주주의가 어떻게 발전하고 진화했는지를 다루면서, 민주주의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며, 현대 민주주의가 직면한 도전에 대한 낙관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민주주의를 다루는 많은 책들은 부정적인 면모를 부각하는경우가 많은데 다른 책에 비해 긍정적인 면모를 부각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민주주의의 퇴보와 권력 남용에 대한 우려를 다루는 부분은 현실적이고 중요한 주제인만큼, 민주주의는 절대적인 시스템이 아니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정당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강조하고 있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또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민주주의 시스템에 대한 비교와 차이를 다루는 부분은 특히 흥미로웠다. 그리스의 직접 민주주의와 로마의 공화정이 현대 민주주의의 기반이 되었다는 점은 민주주의의 전체적인 발전 과정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러한 고민과 노력을 통해 민주주의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완벽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책 <민주주의: 역사와 미래>는 민주주의를 더 깊이 이해하고 민주사회의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책으로, 민주주의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우리 사회의 건강한 민주주의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필수적인 사항으로 이 책을 통해 많은 생각과 배움을 받을 수 있던 지침서로 추천하고 싶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