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럼에도 왜 사느냐 묻는다면
미나미 지키사이 지음, 백운숙 옮김 / 서사원 / 2023년 6월
평점 :
미나미 지키사이의 책 <그럼에도 왜 사느냐 묻는다면>은 20년간 다양한 사람들의 고충과 괴로움을 경청하며 얻은 인간과 세상에 관한 통찰을 담고 있다. 이 책은 '나'와 삶에 대한 관점,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는 기술, '꿈'의 진정한 의미, 인정에 휘둘리지 않는 '삶의 테마'를 찾는 법, 자기를 열어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등 괴로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한 삶의 지혜를 38가지로 정리하였다.
노승의 언어는 직설적이고 단호하며 꾸밈이 없다. 위로나 회초리질 같은 어설픈 말들이나 막연한 긍정은 찾아볼 수 없다.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에게 곁을 내어준 노승의 담대하고 무심한 언어는 우리의 마음을 붙들게 할 것이다.
이 책은 '나'에 대한 질문을 다루며, 고통을 극복하고 유연하게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자아의 무한한 가능성과 자기계발의 중요성이 강조되지만, 미나미 지키사이는 자기계발의 한계를 지적하며 인간과 삶의 본질에 집중한다. 그는 자기를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인간의 본성 중 하나라고 강조하며, 자신의 삶의 테마를 찾고 교양을 통해 세계관을 견고히 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저자는 우리가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결국 삶과 죽음 뿐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현재 우리가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일이 죽음을 마주할 때도 그만큼 중요한 일인지를 되돌아보아야 한다는 메시지가 전해진다. 미나미 지키사이가 담담하게 전하는 지혜는 독자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다.책은 '삶이 이끄는대로 유연하게 구부러지는 방법'에 대해 훌륭하게 알려준다. 그 안에는 따뜻한 힐링의 에너지가 담겨 있다. 이 책은 고통과 괴로움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큰 위안과 용기를 줄 것이다. 그리고 우리 모두에게 삶을 즐기고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힌트를 제공한다.
책 <그럼에도 왜 사느냐 묻는다면>은 삶의 고충과 괴로움을 극복하고 내면의 평화를 찾기 위한 지혜를 전하는 담담한 마음을 담고 있다. 이 책은 따뜻한 힐링의 존재로서 우리의 마음을 따스하게 만들어주는 동반자이다.
-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