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전 이별 - 나를 지키면서 상처 준 사람과 안전하게 헤어지는 법 ㅣ 오렌지디 인생학교
인생학교 지음, 배경린 옮김, 알랭 드 보통 기획 / 오렌지디 / 2023년 5월
평점 :
질문 속으로, 나를 찾는 여정
책 <안전 이별>은 알랭 드 보통과 인생학교의 지혜를 통해 사랑과 이별에 대한 24가지의 질문을 통해 우리 자신을 탐구하고, 사랑과 이별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이 책은 이별을 결정하기 전에 반드시 살펴봐야 할 체크 리스트와 같은 질문들을 제시하면서 변화의 다짐, 자격, 그리고 이별을 말하는 방법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고민하며 자기 자신을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뚜렷한 자아를 발견하고, 각자의 기준과 용기를 갖추어 사랑과 이별을 결정하는데 있어 간접경험이 가능하다.
책은 '나'를 잃지 않는 것이 이별의 핵심이라고 말한다. 연애에서 나타날 수 있는 '교제 폭력'과 '이별 범죄'의 공포는 자기를 잃어버리고 상대에게 주도권을 넘기는 비극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러한 안전하지 않은 경험들은 신체적이고 물리적인 보호만으로는 진정한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을 알려는 것이 핵심이다. 자기 감정과 관계 정의에 대한 권리를 상대방에게 양도하지 않고, 주체성을 갖고 자신의 방향을 결정하며, 서로의 성장과 한계를 인정하며 끝없이 헤어지는 것이 안전한 이별의 모습이라고 책은 말하고 있는 부분이 무척 와닿았고 지금 이 사회에서 필요한 이별에 대한 자세가 아닌가 생각했다.
특히, 다양한 질문을 통해 평소 생각하지도 못했던 답변을 생각해냄으로서 독자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유추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부분이 이 책의 가장 장점으로 다가왔다.
<안전 이별>을 통해 이별에 대해 다양한 각도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됨으로서, 이별에 대한 자세를 고민하고 있는 독자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거라 생각된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