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벌거벗은 세계사 : 경제편 - 벗겼다, 국가를 뒤흔든 흥망성쇠 ㅣ 벌거벗은 세계사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4월
평점 :
『벌거벗은 세계사: 경제편』은 tvN의 인기 교양 프로그램인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다루었던 경제에 관한 사건들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은 역사 속에서 돈과 욕망의 역할을 입체적으로 탐구하며, 경제사의 프레임을 벗어나 우리가 알지 못했던 사실들을 알려주는데, 대표적으로 메디치 가문의 이야기부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일본 경제 버블까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돈과 욕망의 흥망성쇠를 보여준다. 또한, 시간 관계로 방송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들도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어 역사의 진짜 원인과 돈과 욕망의 숨은 면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책은 역사가를 통해 자세히 알려지지 않은 사실과 근거를 조사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경제 역사를 해석한다. 과거의 역사를 단순히 권력자의 입맛에 맞춰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포괄하여 세상을 보는 시각을 다각도로 확장한다는 특징이 있다.
국내의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지식인들과 함께 국가를 뒤흔든 흥망성쇠의 이면 이야기를 다루며, 과거를 되돌아봐야 하는 이유와 미래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서 책을 읽으면서 경제와 세계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대한 통찰과 미래를 예측하는 재미도 있다.
특히, 한 때 경제 강국이었다가 무너진 일본의 경제 이야기와 최근 이슈가된 기름전쟁에 대한 이야기, 맥시코가 왜 마약과 엮이게 되었는지 등의 부분에서 많은 흥미를 느꼈다.
이렇게 『벌거벗은 세계사: 경제편』은 흥미진진한 내용과 함께 경제의 역사를 알기 쉽게 풀어내어 많은 독자들에게 추천할만한 책이다. 경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그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나 역시 경제의 복잡성과 중요성을 깨달았으며, 앞으로의 경제 동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는 시간이었다. TV 프로그램을 통해 봤을 때에도 재미있게 봤는데, 책으로 같은 내용을 접해도 새롭게 느껴지고, 몰랐던 이면의 풍부한 이야기까지 담겨있어 유익하고 재미있었다.
-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