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면서 걸어가기 - 생활철학의 발견
차영철 지음 / 바른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절판


『생각하면서 걸어가기』는 한국의 대표적인 사회학자이자 작가인 이기주 교수의 저서로, 어떻게 하면 섬세한 포용력을 가지고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지, 세상을 잘 살아나가는 데 필요한 마음가짐을 생활철학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이 책은 인생의 여러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잘 생각하기 방법론을 72개의 소주제에 담아 소개한다. 전체적으로 사람의 생각이 가진 막대한 힘(Ⅰ장), 생각이 적용되는 대상인 인생에 대한 새로운 시각(Ⅱ장), 생각하는 나와 세상과의 연결(Ⅲ장), 갑자기 늘어난 수명과 21세기에 건강을 유지하고 감정을 다루는 마음 자세(Ⅳ장), 그리고 기존의 제한적인 가치관과 신념을 뛰어넘는 인식의 대전환 방향(Ⅴ장)에 관해 다룬다.

일상생활에서 맞닥뜨리는 다양한 상황을 현명하게 대처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한다. 책에서는 일상적인 문제에서부터 인생의 큰 문제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걷는 동안 생각해 볼 수 있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인생이란 여러 가지 다른 관점과 시각을 배워나가는 과정이다. 다른 관점을 배우려면 열린 마음으로 늘 유연하게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차분하게 잘 생각하는 사람은 세상에서 의미를 찾고, 세상에 기여하고, 자신에게 다가오는 수많은 정신적, 물질적, 그리고 인간관계의 문제들을 해결할 힘을 얻는다.

또한, 이 책은 생각하면서 걸어가기라는 제목과 에세이라는 점 때문에 가볍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지만, 그 안에는 깊은 생각과 철학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기 때문에 가볍지 않은 무개감이 느껴지는 책이다.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사색의 세계로 인도해준다는 면에서 도움이 많이 되는 책으로 다가온다. 저자는 삶을 올바르게 살기 위해서는 지식만 있어서는 부족하다며, 생각하는 방법과 마음가짐을 기를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각을로 바라볼 수 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