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한계에서 시작하다
우에노 지즈코.스즈키 스즈미 지음, 조승미 옮김 / 문학수첩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페미니즘, 한계에서 시작하다』는 스즈키 스즈미와 우에노 지즈코 두 여성 저자가 열두 가지 주제와 관련한 열두 통의 편지를 주고받으며 페미니즘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나누는 형식으로 구성된 책이다. 이 책은 연애와 섹스, 결혼, 매력 자본(에로스 자본), 자유, 능력, 남자, 연대, 페미니즘 등 이 시대의 키워드를 둘러싼 페미니즘 문답을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는 현재의 여성들과 남성들, 그리고 그 밖의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자극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삶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일본과 한국의 ‘백래시’ 현상과 선진국으로서의 젠더 관념 개선에 대해 논하며, 특히 페미니즘이 계층과 직업에 상관없이 여러 입장에 있는 여성들이 말하는 것으로 변화된 것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페미니즘에 대한 이해와 페미니스트들이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기에 좋은 책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은 특정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시각을 모아보는 책이기 때문에 단편적인 답변만을 기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특정 문제에 대해 정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읽는 독자가 직접 생각하고 판단해야 하는 것도 단점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여성의 삶에서 마주치는 각종 문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은 분명하다.

최근 여성의 목소리가 대놓고 드러나고 있는 시대에 이 책은 페미니즘에 대한 고민과 질문들을 담아 새롭게 보이는 여성의 삶에 대해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관점에서 여성의 삶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