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기개발 말고, 자기창업 - 경험과 지식으로 평생 성공하기 위한 시작
조빛나 지음 / 새빛 / 2023년 1월
평점 :
비교적 적은 투자로 어떤 부분의 전문가들의 노하우와 의견을 배울 수 있는 자기개발서를 자주 읽곤 한다. 대부분 비슷한 내용이지만 저자에 따라 유용한 정보들이 보석처럼 발견되곤 한다. 여기, 자기개발은 이제 그만하라며 100세 시대에 발맞춰 평생 나를 지키는 것을 결국 직장도 사업도 아닌 자기 창업이라 주장하는 책이 있다. <자기개발 말고, 자기 창업>의 저자는 창업 매니저에서 창업가로 변모, 10년 동안 창업을 해왔다고 한다. 특허를 21개나 출원할 정도로 아이디어 제품을 개발한 이력이 있고 코로나 팩데믹에 맞서 '자기 창업' 콘텐츠를 만들어 여러 기관에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자기 창업'이란 스스로 일을 만들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이야기하며, 보통 개발 → 창업 → 경영의 프로세스로 진행된다면, 자기창업 프로세스는 자기개발 → 자기창업 → 자기경영 순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핵심이다. <자기개발 말고, 자기 창업>에서는 크게 자기 창업가는 어떤 목표로 일하며, 무엇으로 창업하여 평생 성공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경험과 지식을 쌓기 위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통해 자기 창업을 이루는 내용, 자신만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창업 아이템과 콘텐츠를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는 구체적이 실행방안, 자기 창업가가 가져야 할 자기 창업가 정신에 대해 이야기한다.
기존에 있던 방식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창기 창업을 시작하면서부터 달라지는 것과 진행과정에서 어떤 부분에 핵심을 두고 판단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자기 창업'이라는 새로운 콘텐츠에 대해 새롭게 알 수 있었으며, 변화하는 100세 시대에 자기 창업의 핵심인 경험과 지식을 어떤 식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읽으면 읽을수록 나를 채워가는 느낌이 들어 유익했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