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바꾼 하브루타 - 하브루타 수업을 하고 인생이 달라졌습니다
임성실 지음 / 프로방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소 낯선 단어인 '하브루타'는 친구를 뜻하는 '하베르'에서 유래한 용어로서 유대인들로부터 전해온 공부 방법 중 하나이다. 학생들끼리 짝을 이루어 공부하거나 토론, 논쟁하는 공부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와 학생, 자녀와 부모 등 모든 사람이 짝이 되어 질문하고 대화한다. 교사는 학교에서, 부모님 집에서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마음껏 질문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고 궁금한 것을 스스로 찾도록 조력자, 촉진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 핵심이다.

<내 인생을 바꾼 하브루타>는 왜 하브루타를 해야 하는지부터 이해시켜주면서 하브루타 수업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고 진행되는지 알려준다. 나아가 하브루타의 핵심인 관계에 대해 짚어주면서, 아이들과 친밀해지는 방법과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교사의 입장에서도 하브루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무엇인지,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는지 담았다.

단지, 수업 시간에 짝과 함께 질문하고 대화하면서 토론을 하는 구조로 바뀌었을 뿐인데 졸거나 딴짓하는 아이들이 없어졌다고 한다. 누군가 짝꿍이 있다면 지루한 수업도 의미 있는 시간으로 변모하는 모습이 신기했고, 아이들의 입장뿐만 아니라 교사가 수업을 하면서 행복할 수 있도록 유도한 것 또한 하브루타 수업의 큰 장점으로 다가왔다.

이 책을 통해 하브루타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었고, 하브루타 수업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는 이뤄지는 하브루타는 어떤 모습인지, 하브루타를 함으로서 변화되는 모습은 어떤지 알 수 있었다. 교사나 학부모가 읽으면 좋을 책이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