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속·증여 절세법 - 알라두면 쓸모 있는 세금 상식사전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다온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아는 만큼 세금을 절감할 수 있었을 것이라서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왜 세금을 알려고 하지 않을까? 어쩌면 알려고 하지 않는 게 아니라 조금 시도해 보다가 뭔지도 모르는 세금 용어들에 겁을 먹고 알기를 포기하는 것일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 이 책은 알아두면 쓸모 있게 쓸 수 있는 세금 상식사전과 다름없는 정보서이다. 상속과 증여 부분에 있어 절세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상속과 증여는 사실 가족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이 아닐까 싶다.
<상속, 증여 절세법>에서는 상속, 증여세의 계념 정리부터 시작해서 과세표준 및 세금 구하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하고, 상속세와 증여세 신고방법과 상속세, 증여세 절세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안내하고 또 제시해 준다. 더 나아가 가족 간 거래와 세금은 어떻게 부과되는지 마지막으로 상속 증여에 관한 20가지 궁금증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알려주기도 한다.
책은 실생활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을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어떤 것을 기준으로 봐야 하고, 결과가 어떻게 도출되는지 자세하면서도 친근하게 알려준다는 게 특징이다. 대화로 된 예시가 유독 많고, 질의응답 부분도 20여가 지나 준비되어 있다는 점이 특히 좋았다. 예를 들어, 증여는 언제 하면 가장 좋은지에 대한 질문에 답변은 빠를수록 좋다고 하면서 이유를 설명해 준다. 또한, 가족 간에 돈 빌릴 때 차용증을 써두라고 조언하면서 이자 지급 내용을 꼭 명시하는 게 좋다고 전한다.
세금이 어렵다고 세무사에게 모든 것을 맡기기만 하지 말고, 쉽게 설명된 <상속, 증여 절세법> 한 권만 읽더라도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을 수 있다. 미리 준비하고 계산하고 계획해서 세테크는 물론 합법적으로 절세할 수 있는 통찰력을 키우기에 아주 좋은 책이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