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것의 과학 - 사람의 호기심에서 시작돼 혁신을 이루는
YTN 사이언스 〈다큐S프라임〉 지음 / 다온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YTN사이언스'라고 들어보셨을지 모르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뉴스채널로 유명한 'YTN'과 함께 운영하는 국내 유일한 과학기술전문방송이다. 필자 또한 이 책을 읽다 보니 'YTN사이언스'의 존재를 알았다. 이 책은 'YTN사이언스'에서 방영된 내용을 모아 책으로 엮었다. 그래서인지 책 중간중간마다 TV에서 방영된 장면들이 사진으로 많이 등장하는데, 마치 TV를 보고 있는 것 같은 실감이 나서 독특한 기분이 들었다.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의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분야가 넓다. 예를 들어 AI 신체 인식 기술, 미시 세계를 관찰하는 방사광 가속기, 하늘을 나는 자동차, 초고속 열차와 전기선박, 4차 산업혁명 핵심 산업 미래 자원 바나듐, K-베터리, 초소형전기차, 탄소저장 CCS기술 등이 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이나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현시점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볼 수 있고, 미래 산업에 대한 전망까지 예측해 보는 내용이 있어 무척 유익했다. 대부분의 과학은 사람의 호기심으로 시작해 무모한 도전이 실현이 되면서 세상이 바뀌는 흐름이다. 더 이상 발전이 없을 것 같으면서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과학의 유동성을 많이 체감했고, 과학의 범위가 정말 넓고 우리 미래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아쉬웠던 점은 현재 실현된 과학기술에 대한 내용의 비중보다는 미래 과학이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이 더 많았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부분이 있었고, 티브이에서 방영했던 자료를 별다른 편집 없이 옮겨놓은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아쉬웠다. 기회가 되면 방송으로도 보고 싶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