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 - 창작자를 위한 캐릭터 설정 가이드 문제적 심리 사전
한민.박성미.유지현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인 중에 소설 쓰는 사람이 있어 내가 먼저 읽어보고 추천해 주고 싶어 읽게 된 책이다. <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은 창자자를 위한 캐릭터 설정 가이드를 담은 책으로, 심리학자들의 관점에서 소설 속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성격을 심리학적으로 설명해 준다는 것이 특징이다.

모든 이야기에는 매력적인 인물의 성격과 스토리 전개, 갈등에는 심리학적 비밀이 숨겨져 있다고 주장하면서 행동 특성은 무엇인지, 주된 욕구는 뭔지, 살아오면서 환경이 어떤 식으로 조성되었을지, 갈등 요인이 될만한 것들을 추려주기도 하고 더 나아가 핵심 키워드로 정리해 준다.

심리학자 3명이 고심 끝에 만든 책으로 신뢰가 갔고, 전문적인 용어가 종종 등장하기는 하지만 심리학을 배우지 않은 일반인들이 읽어도 충분히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정도로 구성이 잘 짜여있다. 소설이나 영화 등 캐릭터 창작자를 위해 만들어진 책인 만큼 책에서는 사회에서 익히 알만한 '조커', '아웃사이더', '프로 관종러', '완벽주의자', '다중인격장애', '해리성장애' 더 나아가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차이점, 신병과 빙의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실제 창작자들은 한 공간에 여러 캐릭터들을 만들어내고 그들 사이에 여러 갈등 요소나 관계를 설정해야 하는데, 이 책을 활용한다면 전문적이면서도 근거 있는 캐릭터를 설정할 수 있을 것이고 미쳐 생각하지 못했던 특징들을 발견하고 적용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