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 데일 카네기 초판 완역본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임상훈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 카네기는 어떤 사람일까? 누군데 오바마가 극찬하고 워런 버핏을 말하기의 두려움에서 구해줄 수 있었던 걸까? 데일 카네기는 1888년 미국인이며 교사와 세일즈맨 등 사람을 대하는 여러 직업을 가졌다. 이후, YMCA에서 대화법 및 대중연설을 가르치며 유명해졌고 처세, 자기관리, 화술, 리더십 등을 연구하는 '카네기 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아직까지 자기계발의 선구자로 꼽힌다. 카네기가 자기계발에 관심을 가지고 대중을 가르치던 시기에는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는 인식 자체가 무지한 분위기였다고 한다. 자기계발에 대해 가장 처음이 누구였냐?라는 질문에 답이 바로 '데일 카네기'인 셈이다.

데일 카네기는 자기계발에 관한 다양한 서적을 남겼지만 그중에서도 <성공 대화론> 카네기 전설의 시작이자 정수로 꼽힌다. 책에서는 성공적인 대화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올바른 호홉 방법은 무엇인지, 밝고 매력적인 어조는 어떻게 만드는지, 목과 입술 등을 이완하고 긴장을 푸는 연습을 알려주기도 하고, 분명하게 말하면서 목소리를 멀리 보내는 방법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모든 성공은 어떻게 말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표지 이미지 때문인지, 딱딱하고 이론적인 내용이 많지 않을까라는 우려와는 다르게 실질적으로 성공적인 대화를 하는 방법에 대해 도움 되는 부분이 많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저명한 사람들이 연설에 앞서 어떻게 준비하는지, 좋은 연설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어떻게 끝내면 좋을지 구체적인 사례와 예시를 통해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요즘 책과는 다르게 핵심문장을 정리하면서 가독성을 높이거나 하는 형식은 아니지만, 깊이감 있고 무게감 있는 조언들이 많다는 점이 좋았다.

중요한 회의나 발표, 연설을 준비하는 사람, 세일즈맨 등 직업적으로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시간을 두고 읽어보면 양질의 말 하기를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