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텔링 Brandtelling - 브랜드가 말하는 방법
비오 지음 / 콘센트스튜디오 / 2022년 6월
평점 :
품절


브랜드는 인류와 함께 진화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담은 브랜드의 진화 과정에 대해 설명한 글을 시작으로 책은 시작된다.

브랜드에 대한 뜻을 명확히 이해하고 더 나아가 브랜드텔링이란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고대에는 가장 살이 많은 엉덩이 부위에 불로 달군 쇠인장으로 화인을 함으로써 동물을 자신의 소유라 표시했다고 한다. 여기서 '태우다' 또는 '낙인'이라는 뜻을 가진 'brandr'가 브랜드의 어원이라 한다. 브랜드는 소유의 개념에서 구별과 차별로 진화하고 마침내 언어로 발전한다.

브랜드텔링이란 언어와 비언어를 활용해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말을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으로서 대표적으로 글꼴, 단어, 메시지, 숫자, 공간 등을 통해 브랜드 텔링을 한다. 브랜드와 브랜드 텔링에 대해 알아본 다음 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좋은 브랜드들의 브랜드 텔링 사례이다. lg 그램, 컨버스 운동화, 에이스침대, Netflix, 당근 마켓 등이 대표적인 사례인데, 각 기업별로 특색 있고 개성 있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브랜드 텔링 기법에 새삼 놀라움을 느끼며 읽어나갔다. 기존에 잘 알고 있고 자주 사용하는 브랜드의 숨은 이면을 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특히 당근 마켓 부분이 인상적이었는데, 아무래도 정말 애용하는 앱이기도 하고 뛰어난 아이디어가 잘 녹아난 브랜드 텔링이라 생각되었다.

기업 브랜드 텔링은 기본이고 개인사업자를 넘어 개개인까지 브랜드를 만드는 세상이 도래한 이 시기에 한 번쯤 읽어봄직한 책이 아닐까 싶다.

참고로 책이 예쁘게 생겼다. 캔버스 재질의 양장본이다. 깔끔한 구조가 인상적이고 감각적인 사진들이 멋스럽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