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에 담은 음주운전 사고·사건처리
이희범 지음 / 바른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동차를 운행한지 어언 10년이 다 되어가면서도 특별한 사건 사고가 없었던 지난날을 뒤돌아보는 이 시점에 꼭 필요한 책을 만났다. 평소 한문철 TV 유튜브에서 자동차 사고 영상을 찾아볼 만큼 자동차 사고에 대해 경각심이 있는 나로서는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음주운전 사고, 사건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집어 든 책이다.

<한 권에 담은 음주운전 사고, 사건 처리>에서는 음주 운전에 대한 법적인 정의는 물론 관련된 범죄와 법률에 대해 이야기한다. 더 나아가 음주운전 수사는 어떻게 이뤄지고 형사재판과 그 이후 면허 제한 그리고 구제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설명한다. 부록으로 음주운전 관련 최신판례와 재결례를 담아 이해를 돕는다.

읽다 보니 음주 운전을 한 가해자가 읽으면 도움(?) 될 내용이 많았다. 나는 음주 운전을 하지 않기 때문에 사고가 났을 때 피해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읽다 보니 조금은 의도와 맞지 않아 아쉬운 부분이 있었지만, 음주 운전을 해서 사고가 난 당사자들에겐 법적으로 도움 될만한 내용이 가득했다. 최근 킥보드나 자전거 사고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잘 반영한 부분도 좋았고, 음주 운전에 쟁점이 될만한 주차장 음주사고, 보험 적용, 음주 측정 거부와 그 처벌, 동승자의 교사 방조죄, 공무집행방해죄, 국선 변호사, 약식명령 등에 대해 실제 필요하고 도움 될만한 내용이 있어 정보서적으로 아주 좋은 책이었다.

만약 내가 음주운전해서 사고가 터지고 일이 좀 복잡하고 커질 것 같다면 바로 이 책을 구매해서 읽어볼 것이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