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정을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 신진 작가 9인의 SF 단편 앤솔러지 ㅣ 네오픽션 ON시리즈 1
신조하 외 지음 / 네오픽션 / 2022년 3월
평점 :
신인작가 9인의 SF 단편 앤솔러지 <감정을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이 책은 여러모로 장점이 집약되어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무려 9명의 신인작가들의 글을 가볍게 접할 수 있어 책을 읽는 독자 입장에선 나에게 잘 맞는 글을 가지고 있는 작가를 미리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고 또 앤솔러지라는 구조 덕분에 비슷한 조건에서 읽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창의적인 상상력을 요하는 SF라는 장르가 주는 무궁무진한 소설의 세계가 무척 흥분되었다.
SF인 만큼, 지금으로선 기괴하다 싶을 정도로 이상한 가상세계를 담은 내용이 많았다. 무뇌아로 태어나 인공지능 뇌를 머리에 삽입한 뇌가 없는 무뇌 변호사 이야기, 인공지능이 감정을 대신 전달해 주는 세상, 도덕을 판매하고 훔치는 세상, 인공 자궁 등을 내용으로 한 소설은 자극적이기도 하고 어쩌면 그럴 수도 있겠다 싶은 생각에 흥미롭게 읽혔다. 9명의 작가의 작품이 모두 재미있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반대로 기억에 남는 작품도 꽤 있었다. 특히나 감정이나 도덕성, 인공 자궁 등을 다룬 소설은 이질적인 세상 앞에 오히려 인간다움과 존엄성에 대해 탐구해 볼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이었다.
한편으론 인공지능이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기능을 대체하는 모습을 보면서 인간과 인공지능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는 미래는 원치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어디까지 인공지능을 삶으로 끌어들일 수 있을까? 21세기 인간에게 닥친 위기를 인공지능이 아닌 대안은 뭐가 있을까 고민해 본 시간이었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