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타트업 30분 회계 - 투자 유치를 위한 명쾌한 재무제표 만들기
박순웅 지음 / 라온북 / 2021년 12월
평점 :
저자인 박순웅씨는 회계학과를 졸업하고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 후 회계법인을 거쳐 수많은 기업의 회계감사 그리고 컨설팅 업무를 한 경험이 있는 회계분야에 있어 노련한 사람이다. 현재 국내 최정예 회계사 그룹의 파트너 회계사로 있는 그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이 지금까지 경험한 회계 이슈들을 정리해 스타트업 경영자에게 필요한 회계 지식을 전달하여 조금이라도 수월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책은 총 2부로 구성되어 있다. 사례로 배우는 주요 회계 이슈 30가지를 통해 바람직한 스타트업 회계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인 회계 개념 12가지를 알려준다. 저자는 스타트업 전문 회계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지만 회계의 기본을 익혀두면 충분하다고 말하면서도 스타트업 운영과 더불어 다음 단계 성장하기 위해선 회계의 기본을 꼭 알아두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2부에서 꼭 알아야 하는 회계 개념 12가지에 대해 다루는데 필자의 경우 재무제표는 무엇인지, 손익계산서는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주로 이용하고 있는 회계 용어는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이해한 다음 1부를 읽었을 때 시너지 효과가 더 좋은 것 같았다. 회계를 이야기하는 책인 만큼 중간중간 오밀조밀하게 정리된 표와 그래프들이 이 책이 얼마나 세밀하게 쓰였는지 알 수 있다. 특히나 스타트 업인만큼 주변에 회계에 대한 도움을 구하기가 어려운데 이 책에서는 회계자료를 가지고 사례를 예시로 들고 어떤 선택을 해야 옳은 방향으로 가는지 알려준다는 부분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회계에 있어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내용들이 나오다 보니 어느 정도 회계를 아는 사람이 읽기보다는 용어조차 낯선 사람들이 읽기에 적합한 난이도이다. 스타트업을 하고자 준비하고 있는 회사라면 회계 정리의 모든 것이 담긴 <스타트업 30분 회계>를 통해 빌드 업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