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참장 - 매일 10분 가만히 서서 하는 명상 운동
김형찬 지음 / 클 / 2022년 1월
평점 :
나이가 듦에 따라(그리 많지도 않지만) 조용한 곳이 좋고 혼자 생각하고 싶은 시간이 필요함을 많이 느끼고 있었다. 그러던 와중에 만난, 책을 보자마자 내가 지금 필요하다고 느꼈던 책을 만났다. 바로 매일 10분 가만히 서서 하는 명상 운동이다.
<참장>은 운동이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자리를 잡고 서서, 몸속을 순환하는 힘을 강화하고 직립의 힘을 키우는 운동'이라고 한다. 한의사인 저자가 처음 접하고 놀라울 정도로 효과가 좋아 한의원을 찾아오는 고객들에게도 전파했다고 한다. 사실 처음에는 가만히 서서 있는데 운동이라는 이름을 붙이기가 왠지 민망했는데 막상 책을 읽고 따라 해보니 명상도 되고 나름의 운동도 되는 것 같았다.
참장은 관절을 열고 몸통을 늘리는 등 가만히 서서 신체 내부로 나름의 운동을 한다. 호흡을 움직이기도 하고 근육을 수축하고 이완시키며 긴장하면서도 편안한 상태를 반복한다. 더 좋은 건 운동과 명상을 함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명상이야말로 하루를 준비하기도 하고 돌아보기도 하는 나를 돌보는 중요한 시간이다. 매일 10분씩 하는 운동이라 부담감도 적고 집중만 할 수 있다면 어디서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다.
특히 코로나 때문에 제대로 된 운동을 하기 어려운 이 시국에 마음 챙김과 몸 챙김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데 있어 메리트가 있는 운동이다. 이 책에서는 참장을 처음 알게 된 사람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며 질문과 답변의 형식도 있어 이해하기 쉽다. 일단 속는 셈 치고 한번 해보시라. 적어도 명상만 한다고 손쳐도 남는 게 있으니!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