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발표공포 탈출 솔루션 - 실용심리학으로 치유하는
이진식 지음 / 청년정신 / 2021년 12월
평점 :
직장 생활 10년 차가 넘어가는 이 순간에도 발표만 생각하면 온몸에 피가 도는 게 느껴질 정도로 두근거린다. 딱히 두려워할 필요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이렇게 떨리는지...!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고 발표 공포에 벗어나기 위해 나름 관련 도서나 유튜브를 보곤 하지만 막상 때가 되면 무용지물이 되곤 한다. 별것 아닌 것으로 감정 소비하는 내가 나도 싫어 이번에도 손길이 간 발표 공포 탈출 솔루션! 이 책이 내가 그동안 읽어왔던 다른 책들과 차별되는 부분이 '실용 심리학'으로 치유한다는 부분이 눈에 띈다. 실제로 저자도 심리 상담을 전공하고 있는 사람이라 그런지 더 전문성이 느껴졌다.
발표 공포증은 여러 사회적 상황 중 특히,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과도한 불안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라 하는데, 그 원인은 대개 트라우마와 관련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 트라우마의 원인을 찾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현실적으로 기억을 못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책에서는 NLP라는 이름의 기법을 사용한다. 이 기법은 문제의 원인을 모르더라도 내 마음의 작용을 반대로 바꿈으로써 모든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데 있다. NLP의 치료 원리는 구체적인 상상을 통해 생각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생각의 변화는 곧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발표 공포 탈출 솔루션>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잠재의식을 찾고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 2장에서는 무대공포증과 NLP에 대한 개념을 3장에서는 NLP 심리치료 기법을 마지막 4장에서는 그 외 적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들에 대한 설명까지 담겨있다.
내가 느끼기에 NLP 기법은 몸과 마음을 편안한 상태에서 최면을 걸어 부정적인 감정을 찾아 긍정적인 요소를 주입시켜 잠재의식을 개선하는 치료라고 설명되었다. 좋은 경험을 최면을 통해 주입시켜 공포증을 극복하는 것이다. 실제로 예시문을 살펴보면, "편안하게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합니다.", "원을 하나 그린다. 이 원에 내가 좋아하는 색깔로 채우고 좋아하는 물건들로 채운다(...)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원 안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원 안에서 행복한 감정을 충분히 느낀다"이런 식이다. 그 외에도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자세, 제3자의 눈으로 바라보기, 부정적 감각 수용하기 등의 방법을 제시한다.
공포에 대한 두려운 이미지에 행복한 이미지를 주입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핵심인 것 같다. 결국 생각하기 나름이라는 결론이 나오는데 이게 또 쉽다면 쉽지만 또 어려운 것 같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두려움을 극복하는 심리 용어나 트랜스 상태에 도달하는 방법 등에 대해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