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의 변화는 말투에서 시작된다 - 소중한 내 인생과 관계를 위한 말하기 심리학
황시투안 지음, 정영재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월
평점 :
말은 인생의 방향을 좌우한다는 프롤로그의 제목에 이끌려 읽게 된 책이다.
평소 사회생활을 하면서 말투의 미묘한 차이로 인해 상대방이 어떻게 느끼는지 차이가 심하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개선이 잘되지 않아 말투를 고치려고 시시때때로 노력하고 있는 와중에 꼭 필요한 책을 찾았다.
<인생이 변화는 말투에서 시작된다>에서는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부터 3장까지에서는 말하는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와 자신과 환경이 만든 틀을 뛰어넘고 바꾸는 방법을 알려준다. 4장에서는 말투를 어떤 식으로 바꾸면 좋을 것인지 제안하고 또 그에 따른 관계가 어떻게 바뀌는지 설명한다. 필자의 경우 무의미한 일은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자신의 틀'을 새롭게 새우는 2장과 관계에 집중한 4장이 가장 인상깊었다.
예문에서 나온 말들이 익숙한 말들이어서 놀랐다. 내가 평소에 자주 하던 단어와 문장들이 무의식중에 상대방의 잘못을 더 크게 여기고 책임을 전부 떠넘긴 말들이었다는 것에 놀라기도 하는 한편, 기술이 들어간 화법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서 유익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할 때 고객에게 차를 구매하실 건가요?라고 묻기보다는 세단을 원하시나요 아니면 suv를 원하시나요?라고 묻는다면 둘 중 하나를 골라야 하는 상황에 고객은 대부분 거절하지 못한다고 한다. 또 친구가 되고 싶다면 도움을 요청하라는 것 등이 일상생활에서 쓸 수 있는 좋은 정보였다.
이 책을 읽고 난 뒤, 필자의 말 하는 방식의 변화가 가져올 주변 사람들의 평가가 어떻게 달라질지 기대된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