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멘탈코칭 바이블 - 정체성을 잃어버린 현대사회 운동선수들에게
김범수 지음 / 더로드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멘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학교에서든 사회생활에서든 특히 스포츠에서는 더더욱 중요한데, 멘탈을 조절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스포츠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정체성을 잃어버린 현대사회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스포츠 멘탈 코칭 하는 방법을 전수한다.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상담교육학과 진학, 서울체육중고등학교에서 상담, 장애인 국가대표 상담 등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노하우를 담은 이 책은 3파트로 나눠있다. 1파트에서는 스포츠 문화와 시대적 사조에 대해 서술했으며, 스포츠 관계자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들로 구성했다. 2파트에서는 스포츠 선수들과의 실제 상담사례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았다. 마지막 3파트에서는 대화체로 구성되었으며 2부에서 언급한 사례에 대한 해결책을 담았다.

중독, 완벽주의, 분노, 우울증, 죄책감, 수치심, 자기 연민 등 흔들리는 멘탈을 바로잡아주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특히나 저자의 10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제 사례 부분과 해결책 부분이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점과 답안이 아닐까? 생각했다. 또한, 경험 있는 사람의 사례 중심의 책이 다른 책들과는 확연하게 다른 특별함을 가지고 있으며 충분히 희소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도쿄 올림픽을 보면서 스포츠에 관심이 많아져 읽게 된 책이라서 그런지 비전공자가 스포츠 관련 에세이 또는 정보서적으로 읽어도 무관할 정도로 어렵지 않게 서술되어 있고, 이 책을 읽지 않았더라면 생각하지 못했을 이면의 이야기를 접하는 좋은 시간이었다.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한 책이지만 이 책에서 전하고자 하는 많은 멘탈 코칭들은 일반인들이 참고해도 좋을 만큼 대중성 있는 정보들이 많아, 필자 또한 유익하게 읽었다. 멘탈 관리는 스포츠인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이 사회생활하면서도 꼭 필요한 내용이라 다양한 사람들이 읽고 도움을 받았으면 하는 마음이 드는 기술서이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