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타버스 스쿨혁명 - 메타버스세대 아이들을 위한 미래 교육의 방향
김은형 지음 / 서사원 / 2021년 11월
평점 :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와중에 코로나로 인해 앞으로 미래 교육이 어떤 식으로 바뀔지 궁금했고, 교육자가 아니더라도 교육 분야와 관계에 있는 산업 종사자까지 영향이 있다고 생각했다. 교육 분야가 앞으로 어떤 식으로 변할지는 모든 세대를 막론하고 중요한 사항이며 다양한 산업에 영향이 있기에 필자 또한 영향을 받을 수 있고, 변화될 교육 형태에서 나는 어떤 영향을 받고 어떤 변화를 대비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정보를 얻고 싶었다. 특히나 메타버스를 통한 교육 판타지라는 부분이 한계를 설정하지 않아 더 폭넓은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제시하기 때문에 흥미로움을 더했다.
책 제목인 '메타버스 뜻'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기존의 가상현실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책은 총 3가지 챕터로 나눠있는데 첫 장에서는 스마트폰과 사교육의 발달,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메타버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메타버스 스쿨 혁명이 시작된 전제를 설명한다. 두 번째 장에서는 미래 교육을 대비하는데 참고될만한 메타버스 시대의 필수과목인 글쓰기, 철학, 환경과 식량 등을 제안하고, 마지막으로 메타버스 시대의 라이프스타일 교육의 방향성을 예견한다.
메타버스를 전제로 해서 그런지 책이 딱딱하지 않고 흥미로운 제안이 많아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재미를 느끼며 책을 읽었는데, 교사의 역할과 학교의 기능은 어떻게 달라지는지, 코로나로 인해 앞으로 교육이 어떤 식으로 바뀌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흥미로웠고 앞으로 호모 메타버스 Z세대인 아이들에게 스마트폰과 컴퓨터게임을 허하라는 내용이 인상적이었다.
교육 SF를 보는 듯 기존 틀에서 벗어나는 흥미로운 상황들 속에서 꽤나 현실성 있는 제안들이 미래 교육에 앞서 폭넓게 가능성을 제시하고 넓은 시각을 안겨준 책이다.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산업분야 종사자들과 아이를 키우고 있는 가정에서까지 읽어봄직한 책이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