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과관리 - 한눈에 들어오는 5단계 성과창출 핵심 매뉴얼
류랑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10월
평점 :
성과관리는 모든 직장인들의 과제이다. 연봉제로 일하는 분들은 특히 더 그럴 것이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성과가 수치로 정확히 드러날 수 있을까?, 성과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선배들도 잘 알려주지 않은 팁들이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성과관리란 무엇인지 묻는 성과관리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한다. 2장에서는 본격적인 성과관리 5단계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3장에서는 성과관리를 잘하기 위한 팁을 알려준다.
성공적인 성과관리를 위한 핵심 요인은 리더의 역할 혁신과 성과 코칭이 필요하고 업무계획서를 성과 기획서로 바꿔야 한다 그리고 지속적이고 주기적인 평가와 피드백이 있어야 한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성과관리제도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성과를 내야 하는 실무선은 물론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교육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아직도 '성과'보다는 '실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성과관리>는 성과의 본질부터 기획, 실행, 피드백까지 자기 완결적 성과 창출의 해법을 모두 담은 책으로써 모든 과정에 있어 비교적 세부적으로 알려준다. 예를 들어 '업무계획서 말고 성과계획서'로 바꾸는 과정에서는 계획서의 구성요소, 프리뷰 단계와 리뷰 단계별 해야 할 일과 '월간 및 주간 성과 프리뷰'를 표로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핵심과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완료 일정과 예상 소요시간 그리고 기간별 액션플랜까지 갖춰있다.
이 책을 읽고 난 뒤 '일을 하는 목적은 무엇인지' 명확히 할 수 있었고, 내가 일하는 방식에 대해 조금 더 냉철하게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무엇보다 3장에서 다룬 성과관리를 잘하기 위한 팁이 가장 유용했는데, 생각을 묻는 질문과 생각을 들어주는 경청 등이 당장 내가 변할 수 있고 해볼 수 있는 과제여서 좋았다. 자기계발에 관심이 많은 사람, 회사에 다니며 성과관리가 필요한 사람, 회사 리더 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 조직관리를 하고 있는 사람이 읽으면 분명 도움 될 책이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