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에너지 레볼루션 - 당신의 미래를 지배할 탈(脫)탄소 경제 전환과 ESG
김기현.천영호 지음 / 라온북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세먼지, 봄과 가을이 없어져가는 계절, 지구온난화 현상으로 북극곰 살리기 캠페인 그리고 해수면 상승, 기상이변, 감염병, 폭염과 느닷없는 우박 등 전에 없던 기상이변이 자주 관측되고 있고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까지도 그 영향이 몸소 느껴진다. 이와 관련하여 2019년 UN '기후행동 정상 회의'에서 65개국 정상들이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하여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했다.

위기를 기회로, 그에 발맞춰 변화하는 산업구조와 기업들의 경영 그리고 기술의 혁신에 대해 담은 책이 있다.

<2050 에너지 레볼루션>에서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변화하는 세상 속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볼 수 있는 시각 전환에 대해 설명하고 2장에서는 기후 위기에 따른 시장이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해 담았고 3장에서는 탄소제로 경제로 나아가는 미래에 대한 전반적인 분위기를 설명하고 이어서 4장에서는 탄소중립 전략과 신재생에너지가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할지 이야기한다. 마지막 5장에서는 미래 기회에 앞서 우리가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고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에 대해 담았다. 저자는 이 5개장을 통해 지구온난화와 같은 기후 위기가 어쩌면 에너지 레볼루션의 기회라는 점을 강조하는 한편, 중요한 키워드는 첫 번째 화석연료가 아닌 새로운 에너지원을 찾아야 하는 '에너지의 전환' 두 번째 AI, 가상현실 등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새로운 기술을 이용해 혁신과 변화하는 기업들의 경영 방식에 대비해야 하는 '디지털의 전환'이다.

혹독하고 위험한 기후 위기 속에 바뀔 미래 시장과 바뀌게 될 에너지원은 무엇이고 변화하는 세상에 맞춘 대응 전략과 더불어 예측 가능한 미래 유망 사업과 일자리 시장의 모든 것이 담긴 책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할 스타트업이나 기존에 에너지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은 물론 에너지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읽으면 도움 될 책이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