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멈춘 순간 진짜 음악이 시작된다 - 플라톤부터 BTS까지, 음악 이면에 담긴 철학 세계 서가명강 시리즈 19
오희숙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쓴 오혜숙 저자는 음악대학 작곡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현대음악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미학적으로 탐구하는 작업에 큰 관심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럴까, 교과서적이고 정리가 잘 되었고 저자가 주장하는 바가 본문에서 논리가 정확하고 근거가 있어 조금은 전문적인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음악이 멈춘 순간 진짜 음악이 시작된다>는 총 3부로 나눠있는데, 1부 음악은 어디에나 있다, 2부 음악에는 철학이 있다, 3부 음악은 결국 사회를 품는다로 구성되어 있다. 드뷔시의 달빛, 슈베르트의 송어, 크라이들러의 간접광고와 같은 음악과 철학을 연결 짖는데, 다양한 곡들을 제시하며 이야기한다. 내가 아는 곡은 봄날과 이날치의 범 내려온다 뿐이었다.

그래서인지 3부에 있는 BTS의 봄날과 리얼리즘 미학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이 유독 인상 깊었다. 음악이 사회의 영향을 받으며 사회를 반영하지만, 사회도 음악의 영향을 받는다는 내용을 담았는데, 봄날의 뮤직비디오에서 노란 리본을 건 놀이 기구, 푸른 바다, 나무에 건 신발 등을 통해 추모의 노래라는 것을 유추했다. 그저 노래가 좋아서 아무 생각 없이 듣곤 했는데 깊은 의미가 있는지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나는 모방미학, 표제음악, 감정미학, 절대음악, 음악적 포스트모더니즘 등에 관한 단어를 새롭게 알게 되었다.

위와 같은 단어들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낯선 용어들이 많이 등장해 어려웠지만 그런 음악적 지식이 없는 나조차 읽는 내내, 읽고 난 이후 "음악은 언제나 나에게 말을 건넨다"라는 저자의 마지막 말이 어떤 뜻인지 지레짐작을 할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등장하는 노래 중에 어떤 노래인지 궁금해서 몇 가지 들어보기도 했다. 음악적 영역이 넓어짐을 느꼈다. 음악과 철학을 동등 히하고, 음악 속에 담긴 철학적 사유를 추적하며서 음악이 다양한 문화적 콘텐츠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었던 책이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