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슬기로운 수면생활 - 당신의 생활을 활기차게 바꾸는 숙면의 힘!
서진원 지음 / 북산 / 2021년 9월
평점 :
아무리 노력해도 잠이 오지 않을 때 얼마나 괴로운지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분명 공감할 것이다. 눈을 감고 잠들기를 기다려도 잠이 오지 않을 때 괴롭다. 그래서 나는 어차피 잠 못 들 괴로운 시간 불을 켜고 책을 보거나 못다 한 일을 하다 보니 일정한 수면패턴을 갖기 어려움을 느끼곤 했다. 어제는 3시간 40분을 잤고, 오늘은 7시간을 잤다. 내 주변 지인들 중에서도 수면장애를 겪는 사람이 종종 있다. 수면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지만 또 마음대로 되지 않아서 속상한 와중에 눈에 띈 책이다. 바로 <슬기로운 수면생활>이다.
이 책의 저자는 슬기로운 수면생활의 시작은 수면을 제대로 아는 것이라 하며, 수면은 양이 아니라 질이라는 말을 강조한다.
수면 무호흡증, 치매, 당뇨병, 비염, 우울증, 비만, 피부 노화 등 수면 부족으로 생기는 몸의 신호와 질병들의 가정을 분류해서 상황에 맞게 슬기로운 수면생활 방법을 제안한다. 그래서 자신이 해당되는 질병을 찾아 가장 적절한 방법을 취할 수 있다.
숙면에 좋은 체조,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 되는 방법들, 숙면에 좋은 음식인 키위, 아몬드, 캐머마일 차, 시리얼과 우유, 바나나 등의 정보를 취득할 수 있고 마지막 부분에는 매트릭스 사용법이 제법 디테일하게 소개되어 있다.
매트릭스 사용법은 참고 자료 느낌으로 가볍게 읽었는데 생각보다 꿀팁이 많았고 쉽게 망각했던 분야임을 알았다.
우리가 잠을 자면서 몸에서 생각보다 많은 양의 노폐물이 배출된다고 한다. 방수커버를 씌우고 순면커버는 매일 교체하며, 3개월에 한 번씩 매트릭스 방향을 변경해 주라 권한다.(변경 안 해도 되는 매트릭스는 논플립매트릭스라고 부른다.) 매트릭스 수명은 3CM 이상 꺼짐 현상이 보이면 수명이 다했다고 판단하면 되고 매트릭스도 환기를 시켜줘야 한다고 한다.
베개를 선택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이인데 보통 7~9CM 높이의 베개가 적당하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 올바른 수면방법은 물론 수면에 대한 기초 상식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매트릭스에 대해 이렇게 자세히 알아본 것은 처음이라 신선했고, 잠을 자는 데 있어 수면습관도 중요하지만 주변 환경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평안한 밤이 되길 바란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