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코로나 비즈니스 4.0 - 플랫폼BM과 콘텐츠BM의 전쟁
선원규 지음 / 라온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핸드폰이나 인터넷 검색을 할 때 항상 이용하는 경로가 플랫폼이다.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서는 정보 취득하기가 정말 어려울 정도로 지금은 플랫폼 시대다. 전 세계가 이용하는 아마존, 우리나라만 해도 카카오, 네이버, 넷플릭스, 쿠팡까지 이 중에서 안 쓰는 플랫폼이 없을 정도로 플랫폼은 우리의 일상이다. 이러한 상황을 이용해 각종 기업의 경영자, 창업가, 스타트업이 플랫폼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과연 코로나로 바뀐 상황과 기존에 있던 공룡기업을 상대할 만한 플랫폼과 콘텐츠는 무엇이 있을까?

<애프터 코로나 비즈니스 4.0>은 기존에 있던 대형 플랫폼 사이에서 신규 플랫폼을 생성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현 사회와 플랫폼과 상관관계를 이야기하며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모델의 다양한 종류를 소개한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뉴노멀, 새로운 계급사회의 등장 등 환경 변화에 대한 인사이트에 대해 이야기하고, 2장에서는 기업의 4가지 본원적인 사업모델을 제안하는 사업모델 인사이트를 조언한다. 3장과 4장에서는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모델에 대한 이해와 유형 그리고 전략을 제시하고 마지막 5장에서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안한다.

미래의 비즈니스에서 승리하는 플랫폼과 콘텐츠는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었고, 필자가 생각하기에 5장에서 소개한 '지속 가능한 성장'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반짝 성장을 조언하는 책은 많이 있지만 시점을 멀리 두고 조언하는 책은 희귀하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뉴노멀 시대가 왔고,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모델이 필요하다.

새로운 플랫폼 사업에 대해 고민하는 기업가나 스타트업, 다양한 콘텐츠를 만드는 제작자 그 외 플랫폼과 콘텐츠를 정확하게 알고 싶은 사람들까지 이 책을 통해서 새로운 시대에 발맞춘 콘텐츠와 플랫폼을 이해하고 기발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을 것이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