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것이 라이브커머스 마케팅이다
안은재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1년 8월
평점 :
MZ 세대들을 기반으로 시대가 변하고 있고 마케팅의 중요성 체감한다. 라이브커머스 뜻은 채팅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상품을 소개하는 스트리밍 방송이다.
나름 젊을 축에 속하는 나도 시대적 흐름에 따라 라이브커머스에 대해 알아보고 노하우를 엿보기 위해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것이 라이브커머스 마케팅이다>의 안은재 저자는 22년 동안 에어로빅 강사, 카지노 딜러 등 세일즈 경험이 있는 베터랑이면서 현 (주)폴프랑 대표이사를 겸하고 있다. 이 책은 총 4파트로 구성되었다. 1파트에서는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하고 쓰임에 대해 이야기한다. 2파트에서는 가게 오픈전 준비사항이나 콘셉트 잡는 방법 등 셀러로 도약하는 기본 발돋움에 대해 조언한다. 3파트에서는 실제 방송전, 중, 후에 해야 할 일 등을 알려주고 마지막 4파트에서는 구매자 녹이는 올킬 노하우를 담았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소통이 바로 라이브 커머스의 중요한 정체성임을 강조한다.
목차를 보면 알겠지만 예상 가능한 질문을 차곡차곡 넣은 듯 해소감이 느껴질 정도로 구성이 알차다.
실제로 어떻게 하는지 초보자도 따라 할 수 있도록 핸드폰 구동화면을 그대로 캡처해서 첨부하기도 하고 카메라 대수, 조명세팅방법, 진상고객 상대하는 방법, 좋은 댓글은 바로바로 캡처하라고까지 세세하게 알려준다.
홈쇼핑 시장은 대중에게 일방적이고 직관적인 제품 소개만을 했다면 라이브커머스는 다르다. 쌍방적이며 상호보완적이다. 다채로운 대화가 가능하고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영상에 익숙하고 빠른 변화에 민감한 MZ 세대들이 경제의 중심축으로 떠오르는 이때, 라이브커머스가 인터넷 시장 선도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말 잘하는 법 부분에서는 처음에는 대본을 보고 시작하지만, 스토리텔링을 넣어주고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며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세일즈 스피치라는 것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실제로 라이브커머스에 뛰어들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필요한 가이드북이 될 거라고 생각된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