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기술 기자처럼 글 잘쓰기 1
배상복 지음 / 이케이북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소개에 앞서 이 책은 2004년에 최초 발행 이후 2009년까지 19쇄까지 발행한 책으로서 이번에 나온 '문장 기술'은 개정증보판이다. 발행의 흔적과 개정 보정판 이력만 보아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찾는 책이었는지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책의 구성은 1부와 2부로 나눠져있다. 1부에서는 완벽한 문장력을 위한 10가지 방법을 알려주고 2부에서는 올바른 우리말을 구사할 수 있도록 예시를 보여주는 우리말 칼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글쓰기를 하자면 멍해지고 첫 줄 작성하는 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다. 나 같은 경우에도 작은 규모지만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쓰고 있는 사람으로서 항상 내 글이 올바르게 작성되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입안에 생긴 물집처럼 거슬리곤 했는데 이 책을 빌려 성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다.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잘 못되었음을 깨달았을 때 무릎을 탁 치곤했다. 군더더기 없애는 방법, 올바른 띄어쓰기의 기술, 중복된 단어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많이 도움 되었다. 띄어쓰기야 말로 예외규정 때문에 정말 어려운 것 같다. 특히나 예시 문장이 다양하고 바로 밑에 개선된 문장을 넣어 비교하기 쉽고 어느 부분이 어색한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서 좋았다.

상당히 디테일하고 교과서스러운 책이다. 워낙 많은 양의 정보가 담겨있어 한 번이 쭉 읽어보기보다는 책상 옆에 끼고 사전을 보듯이 찾아보는 방법을 추천하고 싶다.


- 이 서평은 책과콩나무리뷰단으로부터 리뷰단 모집에 선정되어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나 읽고 싶어서 신청하였고 솔직히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