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파이널! 마음을 꿈꾸다 3
신채연 지음 / 꿈꾸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시 파이널!'은 중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장소설이다. 정말 오랜만에 축구에 관한 책을 읽는 것 같다. 나이가 먹은 만큼 축구하면 월드컵밖에 생각 안나는 나란 어른 ㅎㅎㅎ 그시절 나는 중학생이었는데, 책을 읽는 내내 나의 기억과 함께했기에 더 즐겁게 읽었다. 책은 얇은 책이라 부담없고 금방읽을 수 있다. 축구를 통해 우정과 꿈을 모색하고 미래의 모습을 꿈꾸고 어떻게 사는 것이 옮은 것인지 생각한다. '다시 파이널'의 내용은 신라초에서 항상 일등만 하던 골키퍼 서정훈에게 어느 날 전학 온 송대범이 오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아이들의 축구에 경기에 어른들이 개입하면서 사회의 부조리함 또한 다루고 있다. 꿈과 우정 스포츠쉽 그리고 사회문제까지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진다.

분명 청소년 성장소설이지만 어른인 나도 어른이라는 이유로 반성을 했다. 아이들은 원없이 맑고 깨끗한 순수한 영혼이지만 어른이 아이들의 맑은 눈에 흙탕물을 뿌리는 것 같아 마음이 아팟다. 어른들도 지속적으로 교육을 받아야 된다.

책을 읽다 보니, 요즘 사회적 문제로 수면위에 떠오른 '학폭'+'스포츠'가 생각났다. 어릴적 장난삼아 했던 비행들이 어른이 되어 평생 학폭가해자라는 꼬리표를 달고 살아야 하는 시대가 왔다. 그만큼 학창시절은 누구에게나 중요하고 아름다운 추억으로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어른의 올바른 지도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깊이 드는 책이었다.

- 이 서평은 몽실서평단으로부터 리뷰단 모집에 선정되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