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엑셀, 이렇게 하지 마라! - 잘못된 EXCEL 습관, 바르게 고쳐보자!
진은영 지음 / 길벗 / 2021년 2월
평점 :
사무직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라면 실무에서는 엑셀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걸 절실이 느낄 것이다.
엑셀을 못하면 고속도로를 두고 빙빙 돌아가는 구도로로 가는 느낌이다. 자신감 하락은 말도 못한다.
어떤 값을 도출할 때 경로가 워낙 다양하고 무궁무진해서 그런지 '어떻게 하면 가장 쉽게 해결할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아 인터넷 검색도 하고, 유투브도 찾아봐 배우곤 했다. '공대언니'는 전부터 유투브로 유명해 알고 있었는데 우연찮게 또 책으로 만나게 되서 반갑기도 하고 (안면이 있어서?) 펼쳐보기도 전에 신뢰가 갔다.
디자인이 세련되고 깔끔해서 어느 나이대에서도 이해하기가 쉽다. 직장인의 워라벨 보장하기 위해 쓰인 책이지만 일반 가정에서도 충분히 활용가능하다.
책은 5개 파트로 나눠있다. part 1에서는 데이터 입력에 관한 단축키소개, 중복 값 찾기, 유효성 검사 등이 들어있고 part2에서는 데이터와셀 편집에 관한 복사&붙여넣기 팁, 셀 병합, 정렬 방법, 중복된 함수 제거 등이 들어있고 part3에서는 데이터 작업에 관한 숨기기기능, 셀 잠금, 데이터 구조 분석, 파일용량 줄이기 등이 들어있고 part4에서는 대망의 함수식 계산에 관한 함수의 구성, 셀참조, average함수, if함수, vlookup함수, mid함수 등이 들어있고, part5에서는 가공된 데이터를 출력하는 시각화하는 법, 색 조합, 차트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다.
아주 초보자가 하기엔 난이도가 있고 그렇다고 고수가 보기엔 평범한, 딱 어느정도 함수는 기본으로 쓸 수 있는 직장인 정도의 난이도다. 거기서 살짝으 팁들과 좀 더 편한방법을 안내해준다.
매일매일 엑셀을 키고 하루종일 일하는 직장생활 10년차가 넘어가는 나한테는 반절정도는 이미 알았고 나머지 반절 정도는 몰랐던, 그렇지만 아주 좋은 정보가 담긴 알맞는 책이다. 책상 옆 한 켠에 두고 체크해가며 공부하면 좋을 듯 하다.
- 이 서평은 컬처블룸리뷰단으로부터 리뷰단 모집에 선정되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