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습관 - 스치는 일상을 빛나는 생각으로 바꾸는 10가지 비밀
최장순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난 기획자 성향은 아니라는 걸 잘 알고 있으니

무언가를 배우려는 목적보다는 기획자의 삶과 생각을 들여다보기 위해 본 책이다.

섬세하고 간결하며 적당한 여백과 사진 등의 첨부로 이해하기 쉽게 글을 담았다.

이 책은 기획자의 생활습관, 공부습관, 생각 습관 3개의 파트로 나눠져 있고

그 속에는 관찰, 정리, 공부, 독서, 표현, 발상 등의 이야기로 구성되었다.

나는 정리와 독서 부분에서 공감과 많은 도움을 받았다.

기획의 출발점 '관찰'

책의 처음은 관찰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스타그램을 이야기하며 오롯이 사진으로만 자신을 증명하는 사회의 흐름과 특징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소비심리, 길거리를 통해 트렌드 정보 수집하는 법이 나와있다.

'사진을 찍어 올리고 싶다는 욕망'을 이끌어 내는 것이 마케팅에서 생각보다 정말 중요함을 다시금 들었다.

특히 서울에선 '로고리스'를 지향하는 반면 지방에서는 나 명품 쓰는 사람이야라고 크게 나와있는 상품이 잘 팔린다는 내용으로 인해 사람들의 심리에 여러 가지 의문이 일었다.

공감이 많이 되었던 단어, '인지적 구두쇠'라는 개념을 배웠다. 사용할 인지 능력이 있음에도 잘 안 쓴다는 말이다. 그래서 정리(=기록)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저자는 기획을 할 때 '이 정도면 충분하다'와 '적당히 하라. 어차피 결론은 동일할 것이다.'

라는 마인드를 가지지 말고 했는데 ㅋㅋㅋ내 마인드가 딱 저래서 다른 의미로 놀라웠다 ㅋㅋㅋㅋ

기획자는 대단하고 또 대단하지만 치열하고 바쁘다. 멋지지만 이상적이지는 않은 삶으로 느껴졌다.

관찰자 시점에서 보았지만 뜻하지 않게 공감하는 구간도 많았고 써먹을 부분이 많았다. 새로운 사실을 배운다는 것보다는 눈치껏 느끼고 있던 사실들을 멋진 글로 정리해서 표현해 주었다. '맞아 저래야지' 나태해진 직장인들이 보면 촉매제가 될 것 같다. 특히 컨택 브리프와 이메일 관리법은 신경 써서 챙겨야지.

느낌이 비슷한 책으로는 복주환 작가가 쓴 생각 정리 스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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