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지 않을 용기 - 세상은 결국 참는 사람이 손해 보게 되어 있다
히라키 노리코 지음, 황혜숙 옮김 / 센시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만 참으면 모든 게 평화로워지닌까', '나 때문에 분위기를 망치고 싶지 않으니까'라는 생각에 참았던 크고 작은 에피소드들이 스쳐간다. 단편적으로 봤을 땐, 그런 요구를 하는 사람이 나쁘다고 생각하겠지만 아닌 것을 아니라고, 싫은 것을 싫다고 말하는 용기조차 내지 못한 나의 잘못도 있다고 생각한다.

 

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경험을 겪었을 것이다.

 

이런 상황들을 후회가 남지 않게 해결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나만 참으면 모든 게 평화로워지닌까'라는 생각도 있지만 한 편으로는 '참지 않을 용기'가 없어서 '참을 수밖에 없는'게 아닐까? 싶다. 불합리하다고 생각되는 것도 불합리하다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상황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1장에서는 현황을 말한다. 참는 게 당연한 직장인들의 이야기, 참는 습관이 우울증이 되는 사례들이 나와 현실을 알려주고, 2장과 3장에서는 참지 않아도 괜찮다는 메세지를 4장에서는 하고 싶은 말을 하면서도 상처 주지 않는 방법과 5장에서는 용기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된다. 작가는 일상생활에서 시월드, 직장 생활 등을 예시로 어셔선 트레이닝 방법을 알려준다. 어셔선이란? 인간관계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잘 표현하는 것과 동시에 상대방의 마음도 잘 이해하는 건강하고 긍정적인 자기표현 커뮤니케이션이다.

 

 

참는다는 것이 얼마나 자신에 대한 학대가 되는지, 마냥 참는다고 해서 건강한 관계가 유지되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나 사무실에서의 예시들은 직장인인 나에게 훌륭한 예시가 되었다. 작가의 문체는 단호하면서도 따뜻한 위로와 이해를 전재한다. 나를 포함해서, 하고 싶은 말을 속으로 삼키는 사람들, 용기가 필요한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혼자(소심하게) 외쳐 봅니다.

 

"부장님 저 오늘 저녁 약속이 있으니 내일 근무시간에 하겠습니다"

 

(꺄흙...ㅋㅋ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