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부터 읽어야 할지 고민하는 너에게 - 읽었을 뿐인데 인생의 방향이 바뀌기 시작했다
김환영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 김환영

오랫동안 책과 글을 직업으로 삼으며 살아왔다. 중앙일보 등에서 기자생활, 편집장을 거치고 여러 권의 책을 냈다.

책은 '큰 생각을 위한 작은 책'이라는 맥락을 가지고 시작한다. 두꺼운 책보다는 얇은 책부터 읽으라고 작가는 "뭐부터 읽어야 할지 고민하는 너에게"를 통해 말한다. 이 책에서 작가가 추천한 '작은 책' 25권은 모두 '얇은'고전으로 작가는 이 책을 통해서 동심과 철학과 돈, 성공, 행복과 사랑과 삶의 기술을 얻을 수 있도록 독자들을 이끌어주길 바란다. 소개된 책들은 모두 고전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아낌없이 주는 나무", "갈매기의 꿈", "마시멜로 이야기"등이 수록돼 있다. 한 번쯤 읽어봤을 책들이라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작가의 글솜씨가 좋아서 즐겁게 읽었다.

특히나 문학, 철학, 동화 등 여러 분야의 책을 골고루 맛볼 수 있어서 좋았고 추천된 책들 중에서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 책들도 많았다.

당신이 가진 책 중에서 가장 얇은 책은 무엇인가?

수많은 사람들의 인생을 바꾼 인생 책은 얇은 책이 많다고 주장하는 작가의 말처럼 우리가 어렸을 적 읽었던 짧은 동화들이 한 사람의 가치관을 형성하듯 나는 여기서 어렸을 적 읽었던 동화 "어린왕자"가 생각났다. 어른들의 동화책이라 불리던 어린왕자는 나이대별로 느낀 바가 색다르게 다가온다.

이 책에서 소개된 책 중에서는 특히 "아낌없이 주는 나무"가 소개될 때 가장 인상 깊었다. 김환영 작가의 시점에서 바라본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느낌은 내가 어릴 때 읽었던 느낌과는 다소 다른 생각으로 다가왔고, "뭐부터 읽어야 할지 고민하는 너에게"를 계기로 한 번 더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책을 다독하는 사람들에게도, 책을 가까이 하고자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도

지금은 다 잊혀 '느낌'만 남은 동화책들을 다시 펴보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