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알 유희 범우비평판세계문학선 29
헤르만 헤세 지음, 박환덕 옮김 / 범우사 / 199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1931년부터 1942년, 무려 11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완성한 그의 대표작이다. 그러한 노력과 열정에 대한 보상으로 세계는 그에게 괴테상과 노벨문학상을 안겨주기에 이른다...

요제프 크네히트... 유리알 유희는 이 '명인'에 대한 전기문에 가까운 형식과 내용을 취하고 있다. 베롤핑엔의 라틴어 학교에서 당대 최고의 음악명인을 만남으로써 영재학교로의 편입학이 이루어지고 거기에서 다시 카스탈리엔이라는 최고권위의 종단으로 가서 유리알 유희의 명인 자리에 오르기까지의 여정... 그것은 크네히트에게 잠재되어 있던 '작은혁명'에 대한 의지를 부추길만한 충분한 여건이 되어 주었고 또한 정신적으로나 학문적으로 그를 성숙하게 해준 기억들이었다.

'작은혁명'이라는 말을 크네히트의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는 '이원성'이라는 개념으로 환언해도 별 무리는 없을 것 같다. 아니 같은 개념이라 생각해도 좋다. 바로 그러한 이원적인 마음속 갈등은 (소설에서 언급하다시피) 크네히트를 내세와 속세를 초월한 최고의 '명인'으로써 인정받도록 해준 고마운 방황이며 고통이었고 깨달음이었기 때문에 헷세가 언급하고자 하는 주제를 뒷받침함에 있어(어쩌면 '주제'가 될 수도 있는...)아주 중요한 의미를 던져주는 단어라고 할 수 있다.

요제프 크네히트는 영재학교와 카스탈리엔을 거쳐 유리알 유희의 명인이 되면서 자기 마음속에서 던져지는 끝없는 질문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그것은 철저한 정신적 성찰과 학문적 업적에만 매진하는 카스탈리엔의 보수성은 너무도 비현실적인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과 자신이 항상 호감을 가졌던 속세와의 조화에 비로소 눈을 뜨게 된 것이다.

크네히트에겐 언제부턴가 카스탈리엔과 성직제도, 그리고 교육주와 종단 모두는 너무도 속세와 동떨어진 가치에 대한 맹종을 하고 있으며 몰아적인 상태로의 자아형성을 권장하고 육성하는 전문기관으로 비춰지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자신들의 빵과 학문연구를 위한 비용과 여건이 속세의 국민들의 피와 땀으로부터 얻어진다는 사실을 도외시한체 무작정 속세에 대한 반감과 반항으로 점철되어진 염세적인 사상으로 일관하는 모습에서 크네히트는 심한 모순점을 발견하였고 그것이 그로 하여금 속세로의 탈출로 이끌게 한 것이다.

그는 속세에서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이 어린 한 소년의 가정교사가 되어 내세와 속세의 중간다리 역할을 해줄 진정한 '명인'을 키워내는 일이었다. 그러한 그의 바램은 데시뇨리의 외아들 '티토'를 맡게 됨으로써 현실화 되었고 그는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스스로 가늠해 보기도 한다. 그것은 곧 자신이 어렸을 때 은혜를 입었 던 그 음악의 명인에 대한 보답이었고 의무였기 때문에 티토를 보살피게 된 그의 현재는 너무도 황홀했을 것이다...

티토와 단 둘이 별장에서 마지막 대업을 위한 시작을 알리는 아침을 맞이했을 때였다. 그는 일출과 동시에 시작된 티토의 고요한 춤동작에 매료되어 형언할 수 없는 감정의 복받침과 감동을 동시에 느끼며 자신이 선 그자리에 꽤 오랫동안 머물러 있었다. 마치 너무도 따스하게 온몸을 감싸오는 태양빛과 한 소년의 춤의 언어가 자신에게 어떤 진리를 속삭이기라도 하는듯이 말이다.. 이어진 소년의 입수에 따라서 자신도 모르게 그 뒤를 따르게 되는 크네히트... 그것은 어쩌면 자신의 은사였던 음악의 명인의 부름이었을까? 아니면 야코부스 신부의 뿌리치지 못할 유혹의 손짓이었을까? 그는 그렇게 그 호수에서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티토는 자신이 크네히틑 죽인것이라 자책하며 멍하니 호숫가를 바라보고 있다...

우린 갑작스런 이 마지막 사건에 많은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카스탈리엔이라는 전형적인 보수적 유럽문화의 왕국에서 깨달음을 얻고 속세로의 전향을 꾀한 크네히트... 그 선구적인 혁명가의 최후는 내세에도 속세에도 귀의하지 않는 영혼의 자유와 삶의 무의미에서 비롯되는 아름다움을 향한 힘찬 날개짓이었다고 생각해보는 것은 단순한 나만의 관점일 따름이고 소설에 대한 다양한 해석상의 여지는 고스란히 남겨두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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