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불변의 법칙]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홍보 불변의 법칙
알 리스 & 로라 리스 지음, 김현정 옮김 / 비즈니스맵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마케팅,PR,광고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소재들인데 그중 PR에 중점을 둔 책이다.

 

브랜드,상품,회사 등을 알리고자 할때 흔히들 광고를 또 올리게 되는데 저자는

 

1. PR

2. 광고

3. 미디어활용

순으로 얘기를 하고 있다. 광고를 최우선으로 두고 알리고자 한다면 퍼블리시티를 하지 못하게 됨에따라 실패의 수순을 밟을수 밖에 없다고 얘기를 하고 있는데 그래서 법칙(?)이란 용어를 선택하게 된것이 아닐까?

 

예전에 나또한 화장품,향수 전문쇼핑몰을 할때 위 순서대로 한것이 아니라 광고,미디어활용을 우선적으로 했고 결국 2번의 실패를 맛보아야 했다. 이 책을 먼저 만날수 있었더라면 달라질수도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며 당시에 CEO로 계신 두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이자리를 빌어 드린다.

 

저자도 가끔은 실수를 하나보다. 하지만 일반인들과 다른점이 있다면 PR이 늦었다고 생각이 들었을때 그즉시 수정하여 다시 정상궤도를 가도록 바로 잡았다는 점이 다를달까?

 

PR은 최초의 시장진입 또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광고는 현재의 포지션을 공고히 하고자 할때 사용하는것이라고 얘기하며 광고의 불편한 진실을 전하고 있다.

언제부터인가 생각하게된 내용이기도 하지만 광고 또는 선전이라는것이 꼭 진실을 전하며 자신의 당당함을 내세우는것이 아닐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게 되었는데 저자는 몇가지 예를 들어가면서 광고의 숨은 뜻 그리고 불편한 진실을 알려주며 왜 광고를 우선시 하면 안되는지를 한번더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부가 부를 낳는다는 속담처럼 시장도 마찬가지로 적용할수 있을것 같다. 기존에 포지션을 선점하고 있는 기업또는 브랜드가 새로운 것을 하고자 할때 후발주자들보다 쉽게 이동또는 포지셔닝을 할 수 있지만 새로이 브랜드를 만들고 포지션을 정하고자 할때는 먼저시작한 기업또는 브랜드보다 어렵고 쉽지 않다고 얘기하며 '마이크로 소프트'를 소개하고 있다. 물론 PR과 브랜드라는 한가지만 포커스를 두고 얘기를 하고 있기에 전반적인 내용은 없지만 그래도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예를 들고 있다.

 

조금 아쉬운점이라면 파트2,파트3를 통해 여러가지 방법들을 알려주는데 나름 많은 예를 들어 전달하고자 하는 노력때문에 너무 단편적인 이야기만을 전하고 있지는 않나 하는 생각이 들고 마지막에 '홍보 불변의 법칙'을 하나의 파트로 만들어 소개를 하고 있는데 이제껏 소개한 내용을 한번더 정리하는 느낌을 받아서 아쉽다. 한 브랜드를 소개하더라도 좀 더 심도있는 분석과 함께 PR을 소개한다면 어땠을까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4-22 10:3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