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전략가입니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세계 0.1%에게만 허락된 특권,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설적 전략 강의
신시아 A. 몽고메리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더스북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에서의 전략을 말하기전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전쟁에서 이기기 윈한 그것, 무엇을 구상하고 실행하는 사람을 전략가,지략가라고 하지 않나싶다.

이것을 경제, 일반 기업에 적용하면 기업을 영위함에 따른 살아남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실행시키는 사람을 뜻하지 않을까?

 

최근에 정부에서 기업에게 배임죄를 적용하고자 한다하여 기업의 투자가 줄어들고 있다는데 정부 관료 및 담당자들은 이 책을 읽어보면 배임죄를 적용하면 안된다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을것 같다.

 

이제껏 전략가라면 CEO중에 전략을 잘 만들고 또 기획하고 실행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꼭 그런것만은 아닌듯하다. 다만 CEO가 전략가가 되면 좀 더 추진력 있게 실행되고 책임을 잘~ 질수 있어 좋겠다.

 

저자가 본인의 수업을 듣는이들에게 물어보는 질문인

"당신은 전략가 입니까?"

란 단순한 질문에도 순간 당황스러움을 느꼈다.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물어보니 순간적으로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어서다. 책을 읽어나가면 그 질문에 확실한 대답을 할수 있을것 같다.

 

수 많은 기업들중에서 저자는 실패의 사례를 제일 먼저 소개하고 있다. 미국의 기업중 매스코라는 업체의 사업실패를 통해 왜 그렇게 되었는지를 알아보면서 '아.. 나도 그렇게 했을텐데'하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 나의 강점을 이용하여 동종업계가 아닌 이종업계, 그중에서 일등이 아니 시장지배자가 뚜렸하게 없다면 그 곳으로의 확장은 장미빛으로 보이게하는 오류를 범하게 되는것이다. 우리가 흔히 하는말로 '안하니만 못하다'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것이다.

 

이와는 다르게 성공한 기업으로 '이케아'를 소개하고 있는데 솔직히 직접 경험해보지 못해서일지는 모르지만 단순한 성공케이스로만 보여졌다.

이케아의 성공이유중 가장 큰것은 쉽게 들어보았을 '차별화' 그리고 다른기업이 쉽게 따라하지 못하는 그것이 있었다. 이케아의 사장은 자신들의 저렴한 가격,글로벌 배송, 플랫포장방법 그리고 이케아만의 매장구성 및 인테리어등 다른기업이 모두다 따라할수 없는 그 한가지 이상을 늘 가지고 있기에 쉽지 않을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세상은 돌고 도는것 이케아만의 강점에 다른기업의 장점을 하나 더한 기업이 나올수 있지않을까하는 기대를 해본다. 저자의 수업을 들은 'EOP' 수업을 들어본 전략가라면 말이다.

 

* 현재 속한 산업의 경쟁요인을 파악하라

* 파악한 경쟁요인을 잘 처리할 방법을 찾아라

* 파악한 경쟁요인을 과소평가하지 말라

 

구찌의 실패와 재기사례를 읽어보면서 우리의 기업들중에 대우그룹이 떠 올랐다. 정치적인 문제도 있었겠지만 그외에 그룹을 운영하다보니 현재 하고 있는 업을 쉽게 포기하지못해 그룹전체가 무너진 경우 그리고 먼미래일지 가까운 미래일지 모르지만 언젠가는 삼성,현대그룹도 준비하고 있지 않다면 똑같은 결과가 오지 않을까?

전략가라면 위기가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모두가 위기이며 조심해야 할때라고 생각이 들때 위 세가지 조건을 잘 따져서 기회로 만들어버리는 사람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직 이를지 모르지만 꼭 기업의 전략뿐 아니라 가정에서의 전략또한 적용해보는것도 재미있을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4-22 10:4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