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질서 - 의도를 벗어난 모든 현상에 관한 우주적 대답
뤼디거 달케 지음, 송소민 옮김 / 터닝페이지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이지 않는 질서

터닝페이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삶에는 여러 가지 법칙이 있습니다.

대립의 법칙, 공명의 법칙 등 다소 어려울 수 있으나 정신 분석학적인 방법으로 이 책을 통하여 읽어 봅니다.

음과 양이 서로를 필요로 하며 서로 보완하며 같이 있을 때 전체가 되며 태극문양이

음과 양의 조화를 이루는 방법을 묘사합니다.

수학적으로 대립의 법칙을 표시한다면 -와 +의 합이 0이 되는 것입니다.

일상의 대립성을 표현한다면 돌을 던지는 사람은 돌을 뒤러 최대한 멀리하여 던지게 되는데 포환던지기에 비유한 대립성을 보여줍니다.



사람도 남자 여자에 대한 대립성이 존재합니다.

성염색체인 여성 X 염색체와 남성 Y 염색체는 우리의 DNA 유전자 코드에서 열쇠와 자물쇠처럼 맞물리는 원리로 구성되며 전극의 음극과 양극, 자석의 북극과 남극의 극성처럼 서로 반대 방향을 말합니다.

미국에서는 테러와의 전쟁을 벌여서 전 세계의 테러를 다섯 배나 증가시켰습니다.



눈이 쌓인 미끄러운 길에서 누군가가 넘어지면 빙판길에 모래를 뿌릴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따지는데 넘어진 사람이 미끄러운 구두를 신고 나온 것이 잘못인지

빙판길에 모래를 안 뿌린 사람이 잘못인지 서로의 책임을 묻는 과정이 대립의 법칙에서 누구가 잘못인가를 확인하는 것이 대립적인 모순입니다.



이 책에서는 공명의 법칙을 알려줍니다.

인간의 의사소통 현상이 공명현상임을 말하며 감옥에서의 최악의 형벌은 공명 금지를 하는 것으로 격리 감금을 고문이라고 불립니다.

독방 수감자는 대부분 혼자 중얼거리며 어린이들이 이렇게 격리가 되면 안절부절

못하거나 머리를 벽에 찧기도 합니다.

생활 속 공명현상은 최신 음향 기기로 음악을 듣는 사람이 음악회를 가서 숭고함을

느끼는 것입니다.

청중과 함께 음악과 진동을 느낍니다.

연극 무대 또한 배우와 관객의 공명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대립과 공명의 법칙을 생활의 여러 부분에서 알게 되었습니다.

#보이지않는질서 #뤼디거달케 #송소민 #터닝페이지 #운명의법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