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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로 대학 가다 - 세계적 명문대에 진학한 남매와 제자들의 확실한 성공 비결
이미영 지음 / 학지사 / 2025년 1월
평점 :

IB로 대학 가다
학지사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IB교육이라는 다소 생소한 용어로 매년 변화하는 입시 경쟁 속에서 IB교육의
다른 점이 무엇이며 어떤 내용일까 궁금함을 가지고 읽어 봅니다.
IB교육을 직접 지도하시는 경험과 한국의 교육에 대한 많은 생각을 이 책을 통하여
알려줍니다.
글로벌화된 다른 국가는 학생에게 다양한 능력을 요구를 하는데 한국 학생은
암기력 경쟁을 강요합니다.
인공지능이 나오는 시대에서 학교에서는 여전히 계산기 사용법 교육만 하는 우리나라의 교육을 지적합니다.

IB는 International Baccalaureate의 약자입니다.
시작은 1968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설립된 비영리 교육재단 IBO가 DP
(Diploma Programme)를 개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스위스는 1815년 나폴레옹 전쟁 이후 주변 국가로부터 국제적인 영세중립국을
인정받은 국가입니다.
이후 200년 넘게 중립국이라는 지위와 스위스 정부의 노력으로 수많은 국제기구를 유치하였습니다.

제네바 국제 학교와 교육자들은 국제적인 이동이 잦은 외교관이나 주재원의 자녀들을 국제표준평가 프로그램이 필요하였으며 초창기 IB는 세계 우수 대학에 소개되어
현실적인 대학 입학 통로로 활용이 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IBDP는 대학입시와 연결되는 프로그램이어서 가장 많은 학교에서 도입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IB프로그램은 만 3-12세의 초등과정(PYP)과 만 11-16세의 중등과정(MYP), 만 16-19세의 고등과정(DP)으로 나누어지며 IB교육과정은 각기 고유한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는데 PYP는 초학문적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를 초탈한 UOI를 통해 통합교과 교육을 합니다.
최종적으로 전시회를 수행해서 학습역량을 평가합니다.
MYP는 현실과 밀접한 수업에 연결해서 다루며 주제들을 특정 교과에 제한을 두지
않고 융합해서 교육을 합니다.
IB교육과정이 처음 들었을 때는 다소 생소하긴 한데 외국에서도 인정받은 교육과정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교육을 한다면 보다 나은
교육의 한국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몰랐던 IB교육에 대한 내용을 이 책을 통하여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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