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꾸글꾸글 문학비평 2 - 2024 중3들의 문학비평집, 2024 대구광역시교육청 책쓰기 프로젝트 ㅣ 꾸글꾸글 문학비평 2
대구중학교 3학년 지음, 강상준 엮음 / 빨강머리앤 / 2024년 2월
평점 :

꾸글꾸글 문학비평 2
빨강머리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이 책은 대구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비평문 쓰기를 한 것을 모아서 만든 책입니다.
중학생이라고 말을 안 하면 일반인이 쓴 글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잘 작성한
비평문이며 국어선생님이 중학생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하여 표현력과 자신의
생각의 표현을 글쓰기를 통하여 잘 나타낸 것이 대단한 성과라고 생각이 듭니다.
해마다 학생들의 시, 음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의 표현이 담긴 비평문을 매년 모으면 많은 비평 책이 만들어져서 문해력이 향상되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시와 단편소설에 대한 비평은 그 작품을 많이 읽고 그 작품에 대한 이해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그만큼 훌륭한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은 학생들의 작품이기에 더욱 이렇게 책으로 만들고 기분이 좋았을 듯합니다.
내가 아는 시, 음악가, 소설이 나오면 그렇게 반갑고 나의 생각과 같은지 다른지도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특히 김광석의 서른 즈음에는 노래는 나도 30대가 시작되는 29세 30세 31세 때 가장 많이 들은 노래라고 생각합니다.
그 시대에는 음악 듣기를 좋아하는 나이 때였으며 서른이라는 느낌이 20대와는 다른 30대면 어떤 것을 이루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었는데 서른이 되는 느낌을 노래로 표현하여 대중들의 관심과 사랑을 많이 받은 곡입니다.
예전에는 60대 전후로 대부분 돌아가시는 경향이 있어서 서른이라고 하면
인생의 중간쯤에 다다랐을 마음이 노래를 부르는 가수에서 듣는 분들에게도 동일한 감정을 느끼게 합니다.

중학생이지만 어쩌면 글쓰기를 하다 보면 논술에 대한 대비도 될 것이며 시와 소설, 노래를 듣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책입니다.
뒤편의 저자 소개에 대한 내용도 읽으면서 자신만의 개성이 뚜렷하고 좋아하는 것도 사람마다 다 다름을 알 수가 있습니다.
비평문을 쓰는 요령도 자세히 알려주며 글쓰기를 꾸준히 하다 보면 자신의 글쓰기 실력이 늘어나고 이렇게 책으로 나오면 더욱 보람된 글쓰기가 아닐까 합니다.
학교의 국어선생님과 제자분들의 비평이 잘 담겨있는 책입니다.
#꾸글꾸글문학비평2 #대구중학교3학년 #강상준 #빨강머리앤 #청소년 #문학비평